BCON : DID를 이용한 블록체인 기반의 콘텐츠 관리 서비스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개인 스스로가 자신의 신원을 인증하여 개인 콘텐츠를 안전하게 보관, 콘텐츠에대한 자신의 소유권을 신뢰성 있게 보장받을 수 있는 서비스인 BCON을 제안한다. 데이터 위변조가 불가능한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탈중앙화된 신원확인 서비스를 지원하는 DID 기술은 사용자가자신의 정보를 선택적으로 제공하여 자신의 신원정보에 대한 주권을 강화하고 스스로 개인 정보에 대한 통제가 가능하다. BCON은 블록체인에 사용자가 지정한 콘텐츠에 대한 정보를 저장하고DID 기술을 기반으로 사용자 신원을 인증하여, 사용자가 개인 콘텐츠를 안전하게 분산 데이터베이스에 업로드하고 다운로드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BCON은 콘텐츠 서비스 검증자, 콘텐츠 보관서비스, 콘텐츠 매니지먼트 컨트랙트 및 사용자 어플리케이션으로 구성되며, 서비스 권한 관리를위한 DID 레지스트리를 운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