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70년대 이후 도시 단독주택의 공급 및 외관형태 특성: 1970∼2010년대까지의 시기를 중심으로

Abstract

본 연구는 우리나라의 1970년대부터 2010년대까지의 도시 단독주택에 대한 의미있는 변화를 주택공급 및 외관적 변화 특성을 시계열적으로 고찰하고자한다. 본 연구는 문헌연구를 통하여 실시하였으며 단독주택의 외관형태는 입면(매스), 지붕, 외벽재료, 창호로 한정하였다. 시기별로는 인접 분야와의 연계성을 고려한 가장 보편적인 방법으로 10년 단위로 분류하여 특징을 고찰하였다. 고찰 결과, 시기적으로 공급정책과 맞물려 제법규들의 변화가 일어나고 이에 새로운 주거유형을 만들어지거나 변형되어 도시단독주택은 지속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2000년대 이후 도시단독주택의 특성과 방향에 대한 통시적 고찰에 의미를 두고, 현대의 단독주택의 자리매김을 인식하고 발전방향의 기초가 되기를 희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