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보증기업의 생산성 변화와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기술보증을 받은 기업들을 대상으로 보증 전후 생산성을 살펴보고, 생산성 변화에 어떠한 요인들이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첫째, 기술보증기업들은 전반적인 생산성이 하락하는 시점에 기술보증을 통해 자금을 조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기술보증기업은 기술보증 이전 생산성 수준은 아니지만, 기술보증을 받은 이후에 생산성 수준이 개선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부적으로 보면, 내부적인 비효율성 개선을 통한 생산성 수준을 높이고, 기술변화 및 진보를 통해 생산성 수준을 높이는 것으로 보인다. 이는 기술보증이 저하된 생산성 수준을 일부 회복시킨다는 역할을 한다는 의미가 될 수도 있으며, 기술보증의 취지와 같이 자금조달을 원활히 하여 기업의 성장을 돕는 것으로도 볼 수 있다. 셋째, 기술수준의 변화는 단기간이 아니라 3년 정도의 시차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나 기술보증이 단기 보증이 아니라 장기 보증 형태가 되어야함을 의미할 수 있다. 생산성 변화에 대한 결정요인 분석에서는 매출액과 자산이 부(-)의 영향을 미쳤으며, 1% 수준에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인건비는 정(+)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1% 수준에서 유의하게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