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교육의 성격과 과제

Abstract

듀이의 도덕의 이론은 도덕과 지식의 관련을 확립하려고 하였다는 것에 그 특징이있다. 이것은 곧, 도덕교육의 성격은 지식을 가르치는 교과교육의 구체적 맥락에 비추어 파악되어야 한다는 뜻이다. 그러나 이러한 이론적 공헌에도 불구하고 듀이의 도덕의이론은 한계를 가진다. 무엇보다도 듀이는 교과를 배워 성취하게 되는 유용한 목적에비추어 도덕의 개념을 설명하며, 따라서 듀이의 도덕은 일상의 삶에서 당면하는 직분을원만하게 잘 처리해가는 데에 필요한 일의 도덕일 뿐, 교과를 이루는 지식을 배워 획득하는 교과의 도덕은 아닌 것이다. ?중용?에 의하면 교과의 도덕은 교과의 안을 이루는것으로서, 생각과 말과 행동의 원천을 이루는 심성과 다른 것이 아니다. 도덕교육은 교과를 배워 획득되는 이 심성이 나날의 생각과 말과 행동으로 저절로 표출되도록 하기위한 것이다. 도덕교육의 과제는 도덕교육의 이러한 성격에서 도출될 수 있다. 도덕교육의 과제는 교과가 심성과 맺는 그러한 관련을 설명하는 교육이론을 그 내용으로 정립하는 것에 있는 것이다. 종래의 윤리학 또한 올바른 삶과 그 정당화를 다루고 있으며, 이 점에서 윤리학은 도덕교육의 내용으로 삼을 만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다만, 윤리학은 올바른 삶의 정당화를 그 자체로 설명할 뿐, 그 올바른 삶의 획득―교과의 내면화―과 관련하여 설명하지 않는다. 바로 이 점에서 윤리학은 올바른 삶의 정당화가 교과의내면화와 맺는 관련을 설명하는 교육이론의 하나로 재정립될 필요가 있다. 성리학은 진정한 의미에서의 윤리학이 보여주는 교육이론 그 자체라는 점에서 향후 도덕교육이 노력을 기울일 과제는 바로 그 성리학에 있다고 말할 수 있다.

https://ulsan-primo.hosted.exlibrisgroup.com/primo-explore/fulldisplay?docid=TN_cdi_nrf_kci_oai_kci_go_kr_ARTI_9764914&context=PC&vid=ULSAN&lang=ko_KR&search_scope=default_scope&adaptor=primo_central_multiple_fe&tab=default_tab&query=any,contains,%EB%8F%84%EB%8D%95%EA%B5%90%EC%9C%A1%EC%9D%98%20%EC%84%B1%EA%B2%A9%EA%B3%BC%20%EA%B3%BC%EC%A0%9C&offset=0&pcAvailabilit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