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LI

주관적 안녕감, 학업성취도, 수업난이도에 대한 태도가 수업형태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The Preference of Teaching Method as a Function of College Students’ Subjective Well-being, Academic Achievement and Attitude on Liberal Arts Education
Abstract
2020년, 감염병의 전세계적 확산으로 인해 거의 모든 대학들이 응급원격수업을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241명 대학생들의 원격수업의 선호도를 다양한 형태의 대면수업의 선호도와 비교하고, 응답자들의 주관적 안녕감, 학업성취도, 수업난이도에 대한 태도에 따라 수업형태 수용도와 향후 원격이수학점 상향 정책에 대한 수용도가 달라지는지를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 플립드러닝, 토론 수업, 고급세미나등의능동형학습에비해원격수업은대면이론강의와함께학생들이가장선 호하는 형태의 수업이었다. 그러나 주관적 안녕감이 높은 학생들이 낮은 학생들에 비해 능동형 학 습 수업들 ?플립드러닝, 토론수업, 고급세미나?등을 상대적으로 더 선호하였다. 원격수업, 대면 이 론 강의는 주관적 안녕감에 따른 선호도의 차이가 없었다. 학업성취도가 높을수록 플립드러닝 수 업을 더 선호하였다. 교양수업은 쉬워야 된다는 태도를 가진 학생들은 원격수업을 더 선호하였으 며, 이들은 원격수업으로 졸업 이수학점을 취득할 수 있는 제한이 상향 조정되어야 한다는 정책 역시 상대적으로 더 수용하였다. 고등교육의 디지털화는 코로나 이후에도 거스를 수 없는 흐름이 될 것이다. 그러나 원격수업을 더 선호하는 학생들이 상대적으로 안녕감이 낮고 수동형 학습을 선 호하는 층이라면 정책을 실행할 때 주의가 요구된다. 이 연구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원격수업의 활용과 교양 과정의 재편에 유용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Author(s)
신윤경
Issued Date
2021
Type
Article
Keyword
응급원격교육교양교육COVID19주관적안녕감학업성취도
DOI
10.17927/tkjems.2021.33.2.317
URI
https://oak.ulsan.ac.kr/handle/2021.oak/9332
https://ulsan-primo.hosted.exlibrisgroup.com/primo-explore/fulldisplay?docid=TN_cdi_nrf_kci_oai_kci_go_kr_ARTI_9795131&context=PC&vid=ULSAN&lang=ko_KR&search_scope=default_scope&adaptor=primo_central_multiple_fe&tab=default_tab&query=any,contains,%EC%A3%BC%EA%B4%80%EC%A0%81%20%EC%95%88%EB%85%95%EA%B0%90,%20%ED%95%99%EC%97%85%EC%84%B1%EC%B7%A8%EB%8F%84,%20%EC%88%98%EC%97%85%EB%82%9C%EC%9D%B4%EB%8F%84%EC%97%90%20%EB%8C%80%ED%95%9C%20%ED%83%9C%EB%8F%84%EA%B0%80%20%EC%88%98%EC%97%85%ED%98%95%ED%83%9C%20%EC%84%A0%ED%98%B8%EB%8F%84%EC%97%90%20%EB%AF%B8%EC%B9%98%EB%8A%94%20%EC%98%81%ED%96%A5&offset=0&pcAvailability=true
Publisher
교육방법연구
Location
대한민국
Language
한국어
ISSN
1598-5903
Citation Volume
33
Citation Number
2
Citation Start Page
317
Citation End Page
339
Appears in Collections:
Social Science > Education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 관련 파일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