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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연학습이론을 적용한 대학생 진로상담프로그램 개발 및 타당성 검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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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오늘날 과학기술의 발달로 사회의 변화가 급속하게 진행되면서 직업 환경에서도 새로운 형태로의 변화가 빠르게 일어나고 있다. 이런 직업 환경의 변화 속에서 오늘날 대학생들에게 개인특성과 직업특성을 매칭하여 직업선택을 강조하는 전통적인 진로상담모델을 적용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 대학생에게 좀 더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도움을 주기 위한 새로운 관점의 진로상담모델이론과 상담이 요구된다. 이에 본 연구는 Krumboltz(2009)가 제안한 우연학습이론을 적용한 진로상담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진로상담프로그램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프로그램의 개발과정은 기획 및 분석, 설계, 개발, 평가의 네 단계를 거쳤다. 기획 및 분석단계에서는 기존의 진로상담이론과 선행연구를 고찰하여 이론적 근거와 프로그램의 구성요소 및 운영원리를 추출하였다. 설계단계에서는 진로상담프로그램의 모형, 프로그램의 목표와 내용을 선정하였다. 개발단계에서는 총 10회기의 프로그램을 구안하였다. 평가 단계에서는 전문가 간의 합의를 도출하는 델파이 방법(Delphi method)을 사용하여 프로그램의 구성요소로 추출된 항목과 1차와 2차 진로상담프로그램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델파이는 진로교육 및 상담전문가 총 19명으로 패널을 구성하여 두 차례를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타당성이 검증된 요소를 기반으로 하여 우연학습이론을 적용한 진로상담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논의에서는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추후연구와 실제 상담에서 우연학습이론을 적용한 진로상담프로그램을 활용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Author(s)
곽수미정종원
Issued Date
2021
Type
Article
Keyword
대학생 진로상담프로그램우연학습이론계획된 우연델파이Krumboltz
DOI
10.17927/tkjems.2021.33.3.479
URI
https://oak.ulsan.ac.kr/handle/2021.oak/9333
https://ulsan-primo.hosted.exlibrisgroup.com/primo-explore/fulldisplay?docid=TN_cdi_nrf_kci_oai_kci_go_kr_ARTI_9857626&context=PC&vid=ULSAN&lang=ko_KR&search_scope=default_scope&adaptor=primo_central_multiple_fe&tab=default_tab&query=any,contains,%EC%9A%B0%EC%97%B0%ED%95%99%EC%8A%B5%EC%9D%B4%EB%A1%A0%EC%9D%84%20%EC%A0%81%EC%9A%A9%ED%95%9C%20%EB%8C%80%ED%95%99%EC%83%9D%20%EC%A7%84%EB%A1%9C%EC%83%81%EB%8B%B4%ED%94%84%EB%A1%9C%EA%B7%B8%EB%9E%A8%20%EA%B0%9C%EB%B0%9C%20%EB%B0%8F%20%ED%83%80%EB%8B%B9%EC%84%B1%20%EA%B2%80%EC%A6%9D&offset=0&pcAvailability=true
Publisher
교육방법연구
Location
대한민국
Language
한국어
ISSN
1598-5903
Citation Volume
33
Citation Number
3
Citation Start Page
479
Citation End Page
510
Appears in Collections:
Social Science > Edu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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