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구대암각화군의 세계유산 등재를 위한 세계유산협약과 운영지침 검토

Abstract

반구대암각화군이 세계유산으로 등재되기 위해서는 반구대암각화군이 갖는 진정성과 완전성을 세계유산 등재기준에 맞게 입증하는 일과 함께 세계유산 협약에서 요구하는 보존?관리 및 활용요건을 충족시켜야 한다. 본고에서는 반구대암각화군의 원활한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를 위하여 세계유산 협약과 운영지침의 내용 및 ICOMOS의 암각화 세계유산 등재 가이드라인을 검토하여 현재 부족한 상항이나 추진해야 할 과제를 파악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