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 환경에서의 조직의 물리보안 통제요소에 대한 연구

Abstract

물리공간과 가상공간의 융합이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의 변화가 일어남에 따라 물리보안에 대한 중요성은 한층 강조되었다. 그러나 아직까지도 물리보안을 IT보안의 일부 통제수단으로 보는 등 잘못된 견해로 인해 많은 조직에서 전반적인 물리보안 통제대책을 갖추지 못하고 있다. 국내 물리보안과관련한 연구는 좀처럼 다루어지지 않고 있으며, 기초자료가 부족한 현재의 상황에서 물리보안 통제대책을 구성하는 통제요소에 대한 연구가 필요한 시점이다. 이 연구는 물리보안을 정보보안 영역의일부로 국한하는 오해에서 비롯된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하였고, 이로써 조직 전반에 걸친 물리보안구성항목의 보완을 시도하였다. 불확실한 대상에 대해 효과적인 탐색을 기대할 수 있는 델파이 기법을 적용하여 기업 등 조직의 일반적 환경에서의 물리보안 통제요소의 도출을 연구의 목적으로 하였다. 3차에 걸친 델파이 조사를 통해 건축 구조 및 환경적 요소, 전자적 시스템 요소, 인적 요소 등 3 개의 요소를 1계층으로 구성하고 13개의 2계층 요소, 37개의 3계층 요소로 구성되는 전반적인 물리보안 통제요소를 도출하였다. 분석 결과에서 전자적 시스템의 모든 요소와 출입통제와 연관되거나직접적인 통제기능을 수행하는 요소에서 높은 내용타당도(CVR)를 보였으며 이와 반대로 간접적인작용의 억제효과를 가지는 요소와 보안성 향상을 촉진하는 관리적 요소에서 낮은 내용타당도를 나타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