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부 대상 성공적 노화 연구 동향 분석

Abstract

본 연구는 성공적 노화에 대0한 최신 연구를 위한 과거 20년 동안의 연구 동향을 분석한 논문이다. 문헌 연구이며, 논문의 결과는 성공적 노화 관련된 긍정적 심리 요인, 가족 요인,사회인구학적 요인, 사회환경적 요인, 신 적 요인들을 분류하여 동향이 나타났으나. 성공적 노화를 위한 예방 교육이나 상담 등은 거의 나타나지 않아, 추후 이에 대한 패러다임의 확장이 ㅠ필요할 것으로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