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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자동차산업의 고용 구조 변화: 2008-2018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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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본 논문은 한국 자동차산업의 고유한 고용 구조 변화를 통계청 자료를 분석하여 파악하고자 했다. 2000년대 이후 고도성장의 과정에서 한국 자동차산업의 고용 구조는 자동화가 진전되는 가운데 이를 구체화하는 기술 중심적 엔지니어링 전략과 분절적 인적자원관리 방식의 매개를 통해 고유한 방식으로 진화해 왔다. 한국 자동차산업은 엔지니어들이 주도하는 가운데 자동화를 적극적으로 추진해 왔다. 한국의 기술 중심적 자동화 투자는 세계 최고의 로봇 밀도에서 확인된다. 이와 함께 인적자원관리 방식에서는 분절적 성격, 즉 모기업 인건비 부담의 부품업체로의 전가, 외주화ㆍ모듈화와 해외생산의 진전이 확인되고 있다. 이에 따라 자동차산업의 고용 구조는 완성차업체와 부품업체 모두에서 생산직 내부 금속공의 비율은 감소하지만, 조립공 비율은 높게 나타나고 있다. 또한 숙련 노동자에 비해 저숙련 노동자의 비율이 압도적으로 높은 숙련의 양극화가 지속되고 있고, 엔지니어들이 숙련노동자의 낮은 비율을 보완해주고 있다.
Author(s)
정준호조형제
Issued Date
2021
Type
Article
Keyword
automationautomotive industryemployment structureengineershuman resources management and outsourcing고용구조기술 중심 엔지니어링사회과학일반인적자원관리자동차산업자동화
URI
https://oak.ulsan.ac.kr/handle/2021.oak/9368
https://ulsan-primo.hosted.exlibrisgroup.com/primo-explore/fulldisplay?docid=TN_cdi_nrf_kci_oai_kci_go_kr_ARTI_9750804&context=PC&vid=ULSAN&lang=ko_KR&search_scope=default_scope&adaptor=primo_central_multiple_fe&tab=default_tab&query=any,contains,%ED%95%9C%EA%B5%AD%20%EC%9E%90%EB%8F%99%EC%B0%A8%EC%82%B0%EC%97%85%EC%9D%98%20%EA%B3%A0%EC%9A%A9%20%EA%B5%AC%EC%A1%B0%20%EB%B3%80%ED%99%94:%202008-2018%EB%85%84&offset=0&pcAvailability=true
Publisher
산업노동연구
Location
대한민국
Language
한국어
ISSN
1598-4133
Citation Volume
27
Citation Number
1
Citation Start Page
41
Citation End Page
65
Appears in Collections:
Social Science > Social Sci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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