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재유아와 일반유아의 웩슬러 유아지능검사 수행에 대한 문헌 분석: 한국 및 미국 유아의 비교

Abstract

연구목적: 문헌으로부터 도출한 한국과 미국의 영재 및 일반유아의 웩슬러 유아지능검사 수행을 비교하여 한국 유아를 위한 교육적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연구방법: K-WPPSI-IV의 수행을 보고한 영재유아대상 논문 3편과 일반유아대상 논문 13편의 자료 및 미국 WPPSI-IV 표준화연구자료를 바탕으로 R 4.0.0을 통해 원점수를 산출하고 SPSS 25.0을 사용하여 기술통계와 집단간 차이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한국 영재유아는 일반유아보다 동형찾기와 선택하기외 모든 소검사와 처리속도 지표외 모든 지표 수행이 높았다. 미국 영재유아는 일반유아보다 동형찾기, 선택하기, 동물짝짓기외 모든 소검사와 지표 수행이 높았다. 한국 영재유아는 미국 영재유아보다 대부분의 수행에서 낮았으나 전반적인 수행양상은 유사하였다. 한국 일반유아는 미국 일반유아보다 상식, 어휘, 이해, 그림명명, 공통그림찾기, 공통성 소검사와 언어이해지표 수행이 낮았고, 동형찾기 소검사와 처리속도지표 수행은 높았다. 수행순위 비교 결과 한국 영재, 한국 일반 유아는 어휘, 이해에서 상대적으로 약점을 보였다.

결론: 한국과 미국 자료 모두에서 영재집단의 상대적 약점이 처리속도라는 선행연구들의 결과를 지지하였다. 또한 한국 유아를 위한 논리적 표현교육의 필요성을 시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