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조직풍토와 교사 소진의 관계: 특수교사가 지각한 학교조직풍토의 잠재프로파일을 중심으로
- Abstract
- 본 연구는 특수교사가 지각한 학교조직풍토의 유형을 잠재프로파일 분석을 통해 규명하고, 각 프로파일에 따라 교사 소진의 평균에 차이가 있는지 Mplus 3단계 접근법을 이용해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특수교사 312명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특수교사가 지각한 학교조직풍토의 잠재프로파일은 5개의 집단이 적절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은 관료지향이 높고 인간지향이 낮은 ‘폐쇄적 집단’, 방관이 높고 친교/헌신/목표지향이 낮은 ‘방임적 집단’, 모든 풍토가 중간 수준인 ‘평균 집단’, 친교/헌신은 높으나 인간지향이 낮은 ‘통제적 집단’, 마지막으로 인간지향은 높고 관료지향/방관이 낮은 ‘자율적 집단’으로 구분되었다. 5개 집단의 교사 소진 차이를 살펴보기 위해 교사 소진을 보조변수(distal auxiliary variable)로 설정하고 분석한 결과, 전체 소진 및 3개 하위요인(정서적 고갈, 비인간화, 무능감) 모두에서 폐쇄적 집단이 가장 높은 점수를, 자율적 집단이 가장 낮은 점수를 보였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토대로 특수교사 소진과 학교조직풍토에 대한 시사점이 논의되었고,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이 이루어졌다.
- Author(s)
- 장은비; 최현주
- Issued Date
- 2021
- Type
- Article
- Keyword
- 특수교사; 교사 소진; 학교조직풍토; 사람 중심접근; 잠재프로파일 분석
- DOI
- 10.16983/kjsp.2021.18.3.291
- URI
- https://oak.ulsan.ac.kr/handle/2021.oak/9375
https://ulsan-primo.hosted.exlibrisgroup.com/primo-explore/fulldisplay?docid=TN_cdi_nrf_kci_oai_kci_go_kr_ARTI_9904300&context=PC&vid=ULSAN&lang=ko_KR&search_scope=default_scope&adaptor=primo_central_multiple_fe&tab=default_tab&query=any,contains,%ED%95%99%EA%B5%90%EC%A1%B0%EC%A7%81%ED%92%8D%ED%86%A0%EC%99%80%20%EA%B5%90%EC%82%AC%20%EC%86%8C%EC%A7%84%EC%9D%98%20%EA%B4%80%EA%B3%84:%20%ED%8A%B9%EC%88%98%EA%B5%90%EC%82%AC%EA%B0%80%20%EC%A7%80%EA%B0%81%ED%95%9C%20%ED%95%99%EA%B5%90%EC%A1%B0%EC%A7%81%ED%92%8D%ED%86%A0%EC%9D%98%20%EC%9E%A0%EC%9E%AC%ED%94%84%EB%A1%9C%ED%8C%8C%EC%9D%BC%EC%9D%84%20%EC%A4%91%EC%8B%AC%EC%9C%BC%EB%A1%9C&offset=0&pcAvailability=true
- Publisher
- 한국심리학회지:학교
- Location
- 대한민국
- Language
- 한국어
- ISSN
- 1738-463X
- Citation Volume
- 18
- Citation Number
- 3
- Citation Start Page
- 291
- Citation End Page
- 316
-
Appears in Collections:
- Social Science > Social Science
- 공개 및 라이선스
-
- 파일 목록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