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가구 시대 맞춤형 정책 추진을 위한 정부의 과제: 울산광역시를 중심으로

Abstract

최근 1인 가구의 지속적인 증가와 함께 1인 가구 시대 맞춤형 정책 추진을 위한 정부의 적극적인 대응이 필요하다. 새롭게 부각되는 1인가구 증가에 따른 행정수요는 무엇인지, 성별, 연령별에 따른 요구 사항은 어떤 것이 있는지에 대한 분석이 필요하다. 1인가구에 대한 정부 정책이 실효성을 거두기 위해서는 종합적이고 맞춤형의 정책 추진이 필요하다. 이런 측면에서 본 연구는 1인가구의 특성을 1인가구의 변화추이와 인구학적 특성(성별, 연령별, 혼인상태별), 생활 환경적적 특성(주거, 안전, 경제, 건강, 사회참여) 등의 측면에서 분석하고, 정부의 맞춤형 지원정책이 어떻게 이루어져야 하는 지에 대해 분석하고 있다. 울산광역시의 경우 산업도시인 만큼 일자리 부족, 경기 침체 등에 따른 1인가구의 변화추이가 크고, 다른 지방자치단체와는 달리 남성 1인가구의 비중이 훨씬 높은 특성을가지고 있고, 여성의 경제참여율이 가장 저조한 특성을 지니고 있다. 따라서, 1인가구의 지원정책이라 하더라도 다른 지방자치단체와는 차별화된 맞춤형 지원정책이 필요할 것으로 쉽게 판단할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본 연구에서는 울산광역시를 대상으로 분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