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 기반 인터넷 쇼핑몰 애플리케이션의 정보시스템 특성이 지각된 유용성과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 스포츠용품 구매자를 중심으로 -

Abstract

본 연구는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는 인터넷 쇼핑몰 애플리케이션의 정보시스템 특성이 스포츠 제품 구매자의 유용성과 이용의도 간의 영향관계를 분석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통해 정보시스템 데이터를 활용한 서비스로서 갖는 활용가치를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나아가 이용자들이 스포츠 제품을 구매하는데 필요한 정보시스템이 작용하는지를 알 수 있기 때문에 데이터의 사후 관리와 활용 방안에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였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연구대상 선정은 2020년 9월부터 11월까지 U시에 거주하고 있으며, 본 연구의 목적에 부합하는 298명의 대상을 편의표본추출법으로 선정하였다. 연구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인터넷 쇼핑몰의 정보시스템 특성은 지각된 유용성에 정보품질과 시스템품질이 정(+)의 영향을 미쳤다. 둘째, 인터넷 쇼핑몰의 정보시스템 특성은 지각된 이용의도에 시스템품질이 정(+)의 영향을 미쳤다. 셋째, 인터넷 이용자의 지각된 유용성은 이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쳤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인터넷 쇼핑몰 이용자가 스포츠 제품을 구매하는데 인터넷 쇼핑몰이 제공하는 비정형 데이터의 활용은 소비시장을 활성화 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더욱이 최근 비대면에 대해 관심이 높고 일반적인 생활 패턴도 변화하고 있는 시점에 중요한 경영 방안이 될 것으로 사료된다. 따라서 인터넷 쇼핑몰에서는 이용자가 원하는 제품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해 제공하는 노력은 중요한 경영전략이 될 것이다. 하지만 개인정보를 활용하는데 무분별한 관리가 이루어지지 않도록 지속적인 관리 또한 필요한 시점이라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