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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키 리조트 종사자들의 재난 회복탄력성과 소비자행동과의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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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이 연구는 스키 소비자들이 인식하는 스키 리조트 종사자들의 재난회복탄력성이 소비자행동에 미치는 구조적인 영향 관계를 파악하여 코로나19로 위축되어 있는 스키 리조트 산업의 진작은 물론 관광산업과 스포츠산업의 효율적인 관리 방안의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하이원리조트의 이용객을 대상으로 스키 리조트 종사자들의 재난회복탄력성 인식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행하고, SPSSWIN 23.0, AMOS 23.0을 이용한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을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스키 리조트 종사자들의 재난회복탄력성은 하위변인인 통제성, 사회성, 긍정성 모두 고객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쳤다. 둘째, 스키 리조트 종사자들의 재난회복탄력성은 하위변인인 통제성, 사회성이 재방문에 정(+)의 영향을 미쳤으나, 긍정성은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셋째, 스키 리조트 종사자들의 재난회복탄력성 노력에 대한 고객만족은 재방문에 정(+)의 영향을 미쳤다. 따라서 스키 리조트는 경영의 관점에서 코로나19와 같은 재난 상황 하에 스키 리조트 종사자들의 재난회복탄력성은 고객만족과 재방문과 같은 소비자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인지하여, 스키 리조트 종사자들의 재난회복탄력성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 수립 및 분위기 조성에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Author(s)
김태형이화형조태수
Issued Date
2021
Type
Article
Keyword
스키 리조트 종사자재난회복탄력성소비자행동고객만족재방문
DOI
10.23949/kjpe.2021.7.60.4.10
URI
https://oak.ulsan.ac.kr/handle/2021.oak/9404
https://ulsan-primo.hosted.exlibrisgroup.com/primo-explore/fulldisplay?docid=TN_cdi_nrf_kci_oai_kci_go_kr_ARTI_9848577&context=PC&vid=ULSAN&lang=ko_KR&search_scope=default_scope&adaptor=primo_central_multiple_fe&tab=default_tab&query=any,contains,%EC%8A%A4%ED%82%A4%20%EB%A6%AC%EC%A1%B0%ED%8A%B8%20%EC%A2%85%EC%82%AC%EC%9E%90%EB%93%A4%EC%9D%98%20%EC%9E%AC%EB%82%9C%20%ED%9A%8C%EB%B3%B5%ED%83%84%EB%A0%A5%EC%84%B1%EA%B3%BC%20%EC%86%8C%EB%B9%84%EC%9E%90%ED%96%89%EB%8F%99%EA%B3%BC%EC%9D%98%20%EA%B4%80%EA%B3%84&offset=0&pcAvailability=true
Publisher
한국체육학회지
Location
대한민국
Language
한국어
ISSN
1738-964X
Citation Volume
60
Citation Number
4
Citation Start Page
131
Citation End Page
143
Appears in Collections:
Natural Science > Sport Science
공개 및 라이선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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