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 합기도 수련참여자들의 인성과 자아존중감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연구는 초등학생 합기도 수련참여자들의 인성과 자아존중감이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을규명하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초등학교 고학년 수련생 142명을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측정도구는 인성, 자아존중감, 학교생활 적응 설문지였다. 설문지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해탐색적 요인분석과 신뢰도 검사를 실시하였다. 자료처리는 SPSS 23.0을 사용하여 빈도분석과 상관분석 그리고 다중회귀분석을 통해 이루어졌다. 결과는 첫째, 초등학생 합기도 수련참여자들의 인성이 학교생활 적응에 긍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초등학생 합기도 수련참여자들의 자아존중감이 학교생활 적응에 긍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