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 변천에 따른 중국사회 여성 신체미의 변화

Abstract

연구목적: 이 연구의 목적은 중국 역사의 대표적인 4개의 시대를 선정하고 시대의 변천에 따라 여성의 신체미는 어떻게 변화되었으며, 변화가 일어나게 된 사회문화적 배경은 무엇인지 분석하는데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문제는 첫째, 각 시기별 여성의 신체미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둘째, 각 시기별 여성의 신체미는 어떠한 사회적 요구를 담고 있는가? 셋째, 여성 신체미의 변화는 어떠한 정치적 배경을 반영하는가?로 선정하였다. 연구방법: 문헌고찰을 연구방법으로 설정하였으며 문헌고찰의 대상은 중국의 역사를 담고 있는 시경(??), 악부시집(?府?集), 전당시(全唐?), 전송사(全宋?), 백거이시집(白居易?集), 주옥사(珠玉?) 등의 시어집 및 서화와 20세기 초반 중국의 대표적인 잡지인 영롱, 신고, 양우화보 등을 선정하였다. 특히 문헌에 나타나 있는 여성의 신체미에 대한 묘사를 수집하여 집중적으로 분석하였다. 결론: 중국의 네 시기 동안 여성의 신체적 아름다움의 기준에 대한 심미적 분석을 통해 여성의 신체미에 대한 사회적 요구는 각 시대에 따른 문화, 예술, 사회적 발달 정도를 반영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특히 사회의 발달 정도가 사람들이 추구하는 미적 기준을 직접 결정하고 있었다. 하지만 여성의 체형이 뚱뚱하거나 말랐다는 것은 당시 봉건사회에서 특정한 시기에 존재했던 특수한 문화적 현상 때문이며 이를 진보나 퇴보로 판단할 수는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