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PE(Self Natural Posture Exercise) 훈련이 여자 청소년 치어리딩 선수들의 견관절 근력 및 관절가동범위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SNPE(Self Natural Posture Exercise) 적용이 여성 청소년 치어리딩 선수의 어깨 관절 등척성 근력 및 운동 범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이다. 총 22명의 여성 청소년 참여자가 운동군(EG: Exercise Group, n=11, 15.9± 2.0 yrs, 159.2±7.1 cm, 54.6±16.2 kg), 비운동군(NEG: Non Exercise Group, n=11, 15.9±2.5 yrs, 158.2±8.1 cm, 53.5±9.2 kg)으로 참여하였다. SNPE는 벨트 및 도구 운동으로 구성하여 6주 동안 60분간 주 5회 실시되었으며 운동 강도를 높이기 위해 2주마다 세트와 반복 횟수를 늘렸다. SNPE 훈련 전후에 견관절의 등척성 근력(벌림, 모음, 안쪽돌림, 가쪽돌림) 및 관절가동범위(굽힘, 폄, 안쪽돌림.가쪽돌림)를 측정하였다. 데이터 분석은 대응표본 t 검정과 공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그룹 내의 결과, EG에서 사후 값이 모두 증가하였다. 어깨 관절의 등척성 근력은 벌림, 모음, 안쪽돌림, 가쪽돌림이 NEG보다 EG에서 증가하여 그룹간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p<.001). 관절가동범위는 왼쪽 굽힘, 양쪽 폄, 오른쪽 안쪽돌림(p<.001), 오른쪽 굽힘, 왼쪽 안쪽돌림(p<.01), 양쪽 가쪽돌림(p<.05)에서 그룹간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선수들에게 퍼포먼스 증가와 회복에 도움이 되는 프로그램으로 개발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