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간호사의 간호 근무환경이 공정문화 인식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연구배경: 공정문화는 의료오류에 대한 비처벌적 접근을기반으로 습관적이고 고의적인 행동에 의한 의료오류를 정당화하지 않고 책임성을 묻는 조직문화의 하나이다. 간호근무환경은 환자안전활동의 중요요인으로 이 연구에서 간호사의 간호 근무환경과 공정문화 인식을 확인하고 공정문화 인식의 영향요인을 파악하고자 한다.

방법: 서울 소재 상급종합병원에 근무하는 151명의 간호사를 대상으로 한 서술적 조사연구로 공정문화 사정도구와간호 근무환경 도구를 이용하여 측정하였다.

결론: 이 연구 결과를 토대로 간호사의 공정문화 인식은중간 정도임을 확인하였으며, 간호 근무환경 개선 전략이공정문화 인식 증진에 효과적일 수 있음을 파악하였다. 따라서 간호사의 공정문화 인식 증진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효과를 검증하는 연구가 요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