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대학생의 그릿과 학습몰입과의 관계에서 낙관성의 매개효과

Abstract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학습몰입을 향상할 수 있는 전략수립을 위해 간호대학생의 그릿이 학습몰입에 미치는 영향과 이들 관계에서 낙관성의 매개효과를 규명하고자 실시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본 연구 결과 그릿은 낙관성과 학습몰입에, 낙관성은 학습몰입에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었으며, 간호대학생의 그릿과 학습몰입의 관계에서 낙관성은 부분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습몰입을 39% 설명하였다. 따라서 간호대학생이 낙관적인 정서를 유지하고 그릿을 증진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으로 학습에 몰입하도록 하는 노력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