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LI

종합병원 신입간호사가 인식하는 자기효능감, 자아탄력성, 간호근무환경이 재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Effect of Self-efficacy, Resilience, and Nursing Work Environment on Intent to Stay among Newly Graduated Nurses in General Hospitals
Abstract
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신입간호사의 자기효능감, 자아탄력성, 간호근무환경이 재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방법: 연구참여자는 U시에 소재한 3개 종합병원에 근무하는 204명의 신입간호사였다. 자료는 2018년 8월 1일부터 31일까지 자가기입식 설문지를 이용하여 수집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서술통계, t-test, 분산분석, 상관분석, 다중회귀분석을 통해 분석하였다. 결과: 신입간호사의 재직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간호관리자의 능력, 리더십, 간호사에 대한 지지(β=.18, p=.016), 양질의 간호기반 (β=.18, p=.032), 입사 시 희망부서 배치여부(β=-.19, p=.001)이었고, 이들 변수의 설명력은 38.4%로 나타났다. 결론: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신입간호사가 오랫동안 조직에 남아 기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되도록 입사 시에 지원한 희망부서에 배치하고 신입간호사를 지원할 수 있는 양질의 간호 기반과 간호관리자의 능력·리더십·지지를 강화하여 간호근무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조직 차원의 노력이 요구된다.
Author(s)
이승희전주나
Issued Date
2021
Type
Article
Keyword
재직의도자기효능감자아탄력성근무환경간호사Intent to StaySelf-efficacyResilienceWork environmentNurses
DOI
10.11111/jkana.2021.27.4.291
URI
https://oak.ulsan.ac.kr/handle/2021.oak/9437
https://ulsan-primo.hosted.exlibrisgroup.com/primo-explore/fulldisplay?docid=TN_cdi_nrf_kci_oai_kci_go_kr_ARTI_9868513&context=PC&vid=ULSAN&lang=ko_KR&search_scope=default_scope&adaptor=primo_central_multiple_fe&tab=default_tab&query=any,contains,%EC%A2%85%ED%95%A9%EB%B3%91%EC%9B%90%20%EC%8B%A0%EC%9E%85%EA%B0%84%ED%98%B8%EC%82%AC%EA%B0%80%20%EC%9D%B8%EC%8B%9D%ED%95%98%EB%8A%94%20%EC%9E%90%EA%B8%B0%ED%9A%A8%EB%8A%A5%EA%B0%90,%20%EC%9E%90%EC%95%84%ED%83%84%EB%A0%A5%EC%84%B1,%20%EA%B0%84%ED%98%B8%EA%B7%BC%EB%AC%B4%ED%99%98%EA%B2%BD%EC%9D%B4%20%EC%9E%AC%EC%A7%81%EC%9D%98%EB%8F%84%EC%97%90%20%EB%AF%B8%EC%B9%98%EB%8A%94%20%EC%98%81%ED%96%A5&offset=0&pcAvailability=true
Publisher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Location
대한민국
Language
한국어
ISSN
1225-9330
Citation Volume
27
Citation Number
4
Citation Start Page
292
Citation End Page
300
Appears in Collections:
Medicine > Nursing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 관련 파일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