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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호텍스트성으로 읽는 『족장의 가을』: 콜럼버스와 루벤 다리오의 기능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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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족장의 가을』은 출간 이후 다양한 각도에서 연구되었다. 가장 대표적인 경우가 이 작품을 독재자 소설로 분류하면서 권력의 문제와 독재체제의 폭력, 그리고 비인간성과 고독의 문제를 다루는 것이었다. 그리고 이 소설에서 사용된 신화도 특별한 관심의 대상이 되면서, 기독교 신화뿐만 아니라 콜롬비아와 다른 라틴아메리카 국가의 신화도 연구되었다. 그런데 이 소설을 살펴보면 무엇보다도 콜라주로 구성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런 특징에 바탕을 두고 이 글은 상호텍스트성 관점에서 여러 밑텍스트가 어떻게 감추어지고 변형되는지 알아보면서, 가르시아 마르케스 글쓰기의 특징을 알아보려고 한다. 특히 콜럼버스의 『콜럼버스 항해록』과 루벤 다리오의 여러 시를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이 작품에서 가장 눈에 띄는 상호텍스트성 기능은 패러디이다. 다른 글의 반복, 즉 상호텍스트성은 권위와 중심의 해체를 의미한다. 가르시아 마르케스는 이것이 상정하는 의미화 과정을 즐기면서, 유희적 방식으로 자기 작품에 사용한다. 그렇게 반복은 열등한 사본을 생산하는 과정이 아니라, 창조적 과정이 된다.
Author(s)
송병선
Issued Date
2021
Type
Article
Keyword
가르시아 마르케스상호텍스트성콜럼버스루벤 다리오콜롬비아 소설
URI
https://oak.ulsan.ac.kr/handle/2021.oak/9457
https://ulsan-primo.hosted.exlibrisgroup.com/primo-explore/fulldisplay?docid=TN_cdi_nrf_kci_oai_kci_go_kr_ARTI_9906383&context=PC&vid=ULSAN&lang=ko_KR&search_scope=default_scope&adaptor=primo_central_multiple_fe&tab=default_tab&query=any,contains,%EC%83%81%ED%98%B8%ED%85%8D%EC%8A%A4%ED%8A%B8%EC%84%B1%EC%9C%BC%EB%A1%9C%20%EC%9D%BD%EB%8A%94%20%E3%80%8E%EC%A1%B1%EC%9E%A5%EC%9D%98%20%EA%B0%80%EC%9D%84%E3%80%8F:%20%EC%BD%9C%EB%9F%BC%EB%B2%84%EC%8A%A4%EC%99%80%20%EB%A3%A8%EB%B2%A4%20%EB%8B%A4%EB%A6%AC%EC%98%A4%EC%9D%98%20%EA%B8%B0%EB%8A%A5%EC%9D%84%20%EC%A4%91%EC%8B%AC%EC%9C%BC%EB%A1%9C&offset=0&pcAvailability=true
Publisher
이베로아메리카 연구
Location
대한민국
Language
한국어
ISSN
1598-7779
Citation Volume
32
Citation Number
3
Citation Start Page
55
Citation End Page
78
Appears in Collections:
Humanities > Spanish and Latin American Studies
공개 및 라이선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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