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시대와 미래 리터러시의 향방 - 인공지능 시대와 리터러시 선언문 -

Abstract

본 논문에서 필자는 AI 글쓰기의 실용화가 눈앞에 다가온 시점에서 AI 글쓰기에 대한 윤리적 결단의 필요성을 주장하고자 한다. AI 기술은 인간을 닮아가는 방향으로 전개되고 있으며, 실용화를 눈앞에 두고 있는 AI 글쓰기 역시 이 흐름의 일환이다. 이 흐름 속에서 AI 기술은 인간이 수행해 온 고유의 활동, 특히 정신적 활동까지도 대체 가능한 수준으로 전개될 가능성이 예상되고 있다. 이와 같은 가능성들은 인간 존재로서의 고유한 삶을 위협할 수 있으며, 이에 기술과 인간의 올바른 관계가 정립되어야 한다. 리터러시는 인간의 실존적 조건이라는 점에서 그와 같은 관계 설정과 이를 위한 윤리적 결단이 적극적으로 요청된다. 이와 같은 논의를 위하여 본 논문은 현대 AI의 기술적 흐름 분석과 더불어 인간과 기술의 관계를 규정해 온 윤리선언들의 취지 및 AI 윤리 헌장들을 분석하여 미래 리터러시 교육을 위한 결단으로서 ‘리터러시와 인권에 관한 교육선언’의 필요성을 정당화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