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가 대상으로서 프랑스어 언어능력에 대한 고찰* ?유럽공통참조기준?과 수준별 ?프랑스어목록?을 중심으로

Abstract

이 연구는 평가 대상으로서 언어능력이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현재 언어 평가와 관련하여 가장 중요한 준거로 참조되고 있는 ??유럽공통참조기준??과 이를 토대로 제작된 수준별 ??프랑스어목록??의 관련 내용을 정리하고 모호한 부분을 구체화시킬 것이다.

우리는 언어능력, 나아가 이에 기반한 의사소통능력의 정확한 평가를 위해 평가 대상으로서 언어능력이 무엇인지 알아보려는 것이다. 본 논의에 앞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우리는 CECR의 정의를 수정하여 언어능력을 “프랑스어로 메시지를 구성/해석하고 이를 토대로 읽기/쓰기/듣기/말하기를 하는 능력”으로 재정의하고, 6개의 세부 능력을 3개씩 “읽기/쓰기/듣기/말하기 능력”과 “메시지 구성/해석 능력”으로 재분류한다. 마지막으로 CECR의 능력 기술과 REF를 토대로 언어능력과 세부 능력의 수준은 언어자원의 폭과 사용의 능숙도로 결정됨을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