白石의 사슴 未收錄 작품 2편에 대한 實證的 考察

Abstract

소래섭, 2021, 백석의 ??사슴?? 미수록 작품 2편에 대한 실증적 고찰, 어문연구, 190 : 243~273 이 글은 창간호에 실린 두 작품을 둘러싼 여러 맥락을 실증적으로 고찰함으로써 작품 해석의 기초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늙은 갈대의 독백?에 관해서는 이 작품을 백석의 작품으로 확정할 만한 근거를 추가하였다. 먼저 이 작품이 포함된 기획의 필진이 내부인으로 구성되었다는 것을 밝힘으로써 백정(白汀)이라는 필명이 백석의 것일 가능성을 높였다. 기법은 물론 주제의식에서도 백석의 이전 작품과 공통점이 있다는 것, 백석 시 특유의 띄어쓰기가 나타난다는 것 또한 근거로 제시하였다. 백석 시 특유의 띄어쓰기가 나타난다는 것은 시각적 실험이 시도되었다는 것과 더불어 백석이 시를 염두에 두고 이 작품을 창작했을 것이라는 근거이기도 하다. ?나와 지렝이?에 관해서는 작품의 지면 배치에 담긴 맥락을 드러내고 작품 속 ‘리과책’의 실체를 확인함으로써 새로운 해석을 추가하였다. 배치된 맥락과 작품 내용을 고려하면 이 작품은 박경련에 대한 그리움과 구애의 심정이 담긴 글로 해석될 수 있으며, 이는 백석이 이 작품을 시로 여기지 않았을 것이라는 근거와도 맞물려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