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자본 <>의 傍點 校正 연구

Abstract

는 활자본(1461)과 목판본(1462), 두 종류가 현전하고 있다. 활자본 간행 후 오류를 校正하여 목판본을 간행하고, 목판본에서 수정된 내용을 다시 활자본에 補正하거나 朱墨으로 표시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활자본 에 행해진 교정 중 특히 傍點과 관련된 교정 예를 검토한다. 방점 교정의 예는 우선 東國正韻 한자음을 수정한 것이 있다. 형태음운론적 교체와 관련된 것으로는 대명사의 성조, 그리고 처격 조사 앞에서 평성으로 교체되는 명사 부류의 성조를 교정한 것이 있다. 1음절 용언 모음 어간 활용형의 성조를 교정한 예가 많이 나타나는데 이 역시 형태음운론적 교체와 관련된 것이다. 그 외의 것들은 음성 규칙을 교정한 것이다. 흔히 ‘律動規則’이라고 불리는 음성규칙인 去聲不連三이나 語末平聲化 규칙의 적용을 교정한 예이다. 이 중 어말평성화와 관련된 교정은 규범화와 관련되어 있다. 한편 성조 체계와 관련 없는 단순한 표기 실수(誤字) 중에는 방점 표기자와 관련된 사실을 말해 주는 경우가 있다.

Keyword 활자본 &lt;&gt;校正성조 체계방점 표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