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LI

간호사의 난청노인 환자 간호 지식과 태도

Metadata Downloads
Abstract
본 연구는 난청노인을 돌보는 간호사를 대상으로 난청노인 환자 간호에 대한 지식과 태도를 조사하였다. 대상자의 특성에 따라 난청노인 환자 간호 지식과 태도에 차이가 있는가를 규명하여 지식과 태도의 관계를 확인함으로써 향후 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자료 수집은 서울에 소재한 일 상급종합병원 간호사를 대상으로 설문지를 이용한 자가 보고 방식으로 실시하였다. 간호사 250명에게 설문지를 배부 후 237부를 회수하여 최종적으로 총 228부를 분석하였다. 연구 도구는 본 연구자가 문헌고찰을 통해 개발하여 난청노인 간호에 대한 지식 관련 30문항과 태도 관련 18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Statistical Package for the Social Science) 23.0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와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 t-test, ANOVA, Pearson’s correlation, Mann-Whitney U test로 분석하고 Scheffe test로 사후 분석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상자의 평균 연령은 33.35±7.79세이고 평균 총 임상 경력 기간은 10.29±7.83년이었다.
둘째, 대상자의 난청노인 환자 간호에 대한 지식의 정답률은 62.9%이었다.
셋째, 대상자의 난청노인 환자 간호 태도의 평균점수는 100점으로 환산하여 85.4점이었다.
넷째,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난청노인 환자 간호 지식 점수는 기혼 간호사가 미혼 간호사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았다(t=2.617, p=.009).
다섯째, 대상자의 난청노인 간호경험에 따른 난청노인 환자 간호 지식 점수는 효과적인 난청노인 환자 의사소통과 간호중재에 관심이 있는 간호사가 더 높았고(t=-2.180, p=.030), 난청노인 관련 교육이나 습득 경험이 있는 간호사가 교육이나 습득 경험이 없는 간호사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았다(t=2.929, p=.004). 또한 지난 6개월간 난청노인 간호경험이 10회 초과인 간호사가 10회 이하인 간호사보다 지식 점수가 높았다(F=4.970, p=.002).
여섯째, 임상에서 난청노인 교육이 필요하다고 한 간호사가 필요하지 않다고 한 간호사보다 간호 지식 점수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았고 (U=4433.50, p=.003) 간호태도 점수도 유의하게 긍정적이었다(U=4059.00, p <.001).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간호사는 난청노인 환자 간호 태도는 긍정적이나 난청노인 환자 간호의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으므로 앞으로 표준화된 난청노인 간호 수행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함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에서 점수가 낮았던 지식 내용을 포함하고 난청노인에 대한 경험을 늘릴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을 제언한다.
Author(s)
강이슬
Issued Date
2022
Awarded Date
2022-08
Type
dissertation
Keyword
난청노인지식태도간호사
URI
https://oak.ulsan.ac.kr/handle/2021.oak/9725
http://ulsa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632021
Alternative Author(s)
Kang Ye Seul
Affiliation
울산대학교
Department
산업대학원 임상전문간호학전공
Advisor
박정윤
Degree
Master
Publisher
울산대학교 산업대학원 임상전문간호학전공
Language
kor
Rights
울산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 받습니다.
Appears in Collections:
Industry > Professional Clinical Nursing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