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 병동의 중심정맥관 Hub 관리 중재가 간호사의 Hub 관리에 대한 지식과 태도, 수행도 및 중심정맥관 관련 혈류감염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목적: 중심정맥관의 적절한 유지 관리는 삽입 후 중심정맥관 관련 혈류감염 예방의 가장 중요한 요소이며, 그 중 주입 및 연결 부위의 적절한 소독으로 오염을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소아병동에서 중심정맥관 Hub 관리를 표준화하고 Hub 관리 중재 활동을 통해, 중재 전과 후에 간호사의 지식과 태도, 수행도 및 은닉 수행도가 증가하고, 중심정맥관 관련 혈류감염 감소의 효과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방법: 2021년 2월부터 5월까지 서울 소재 일 상급종합병원의 2개 소아 병동 간호사와 중심정맥관 유지 환아를 대상으로 한 단일군 전후 비교 유사 실험연구로, 간호사 43명과 중심정맥관 유지 환아 17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중심정맥관 Hub 관리 중재는 강의, Hub 소독 시연, 은닉 수행도 관찰과 피드백으로 구성하였다. 간호사의 지식, 태도, 수행도는 Desra 등(2016)의 Hub 관리 이행 표준 감시 도구와 The Joint Commission (2018)의 Hub 소독 지침을 수정 보완한 측정 도구로 구조화된 자가 보고 설문지와 은닉 수행도 관찰 감시 도구를 사용하였다. 중심정맥관 관련 혈류 감염은 Korea National Healthcare-associated Infections Surveillance(KONIS, 2020) 증례 기록지를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version 25.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결과: 중심정맥관 Hub 관리 중재를 통해 소아 병동 간호사의 지식은 중재 전 0.88±0.18점에서 중재 후 0.99±0.01점(p<.001), 태도는 중재 전 4.56±0.42점에서 중재 후 4.83±0.13점(p<.001), 수행도는 중재 전 4.48±0.54점에서 4.78 ±0.23점으로 증가하였다(p<.001).

중심정맥관 Hub 관리에 대한 은닉수행도 관찰 시 모든 항목을 준수한 경우는 중재 전 6.0%에서 중재 후 55.2%으로 증가하였다(p<.001). 중심정맥관 Hub 관리 중재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는 총 10점 중 9.21±1.30점이었고 세부 항목 중 Hub 소독 시연이 88.4%로 가장 높았으며, 중재가 임상 실무에 도움된다는 응답이 97.7%였다. 중심정맥관 관련 혈류감염 발생 건수는 중재 전후 모두 각각 3건이었으나, 1,000 카테터-일 당 발생률은 4.35건에서 3.76건으로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지만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다.

결론: 연구 대상 병원의 소아 병동을 대상으로 한 중심정맥관 Hub 관리 중재 활동을 통해 간호사의 지식과 태도, 수행도 및 은닉 수행도는 중재 전에 비해 중재 후 점수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중심정맥관 관련 혈류감염은 중재 전과 후의 발생 건수는 동일 하였으나, 발생률은 중재 전에 비해 중재 후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