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에 따른 울산지역 법정감염병 발생영향 분석
- Abstract
- 국문 요약
기후변화에 따른 울산지역 법정감염병 발생영향 분석
지도교수 경 대 승 환경공학전공 황 주 형
앞선 연구를 통해 기온상승과 기후변화는 매개체를 포함한 수인성·식품매개 감염병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 밝혀진바 있다.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줄이기 위해서는 기후변화에 따라서 발생하는 감염병의 추이를 확인해볼 필요가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기후요소에 따른 법정감염병의 추이를 파악하고 상관관계를 확인하고자 한다.
2009년부터 2019년까지 기상자료개방포털, 기상청, 국가통계포털에서 확인할 수 있는 기후요소에 관련된 자료와 질병관리청 감염병 웹통계자료 시스템에 신고된 울산의 법정감염병 발생 자료를 활용하였다. 기후변화에 따른 법정감염병의 상관관계를 확인하기 위하여 스피어만 순위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국내 법정감염병은 계속해서 증가하는 추세로 여름과 가을에 빈번하게 발생하는 계절성을 나타내었다. 폭염일수는 쯔쯔가무시증, 신증후군출혈열과 강한 상관관계를 보였고 평균강수량은 쯔쯔가무시증 발생률과 유의한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본 연구를 통해 울산의 기후요소와 법정감염병의 상관관계를 확인할 수 있었다. 지구온난화와 같이 급격한 변화를 보이는 국내 기후에 따른 감염병 관리 정책과 기후변화의 건강적응대책 수립에 기반이 될 수 있는 1차 자료를 제공하였다. 이후 본 연구를 기반으로 계속해서 변화하는 기후와 관련하여 건강영향에 대응할 수 있는 연구에 대한 필요성이 요구된다.
중심단어: 기후변화, 울산지역, 법정감염병, 발생영향 분석, 매개체 감염병
- Author(s)
- 황주형
- Issued Date
- 2022
- Awarded Date
- 2022-02
- Type
- dissertation
- URI
- https://oak.ulsan.ac.kr/handle/2021.oak/9753
http://ulsa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604629
- 공개 및 라이선스
-
- 파일 목록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