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양간호사의 임상시험에 대한 지식과 태도

Abstract

본 연구는 종양간호사를 대상으로 임상시험에 대한 지식 및 태도 간의 상관관계를 확인하여 종양간호사를 대상으로 한 임상시험 교육 프로그램의 근거자료를 제공하고, 종양간호사의 임상시험 환자에 대한 간호 역량 및 임상시험의 질적 수준 향상을 위한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시도된 서술적 조사 연구이다.

연구대상자는 서울시 소재 A 상급종합병원에서 암환자 간호 경력이 6개월 이상인 간호사 142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임상시험에 대한 지식과 태도는 Aksoy (2018)가 개발한 연구도구를 저자의 허락을 받은 후 사용하였다. 도구의 번역은 한국어와 영어가 능통한 자가 일차 번역을 하였고, 본 연구자가 재검토 한 뒤 전문가의 내용 타당도를 검증 받은 후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Statistics for Windows, version 28.0 (IBM Corp., Armonk, NY, USA)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실수와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 independent t-test, one-way ANOVA, Pearson correlation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대상자의 임상시험에 대한 지식은 19점 만점 15.03±3.52점이었다. 세부 항목별로 살펴보면 가장 높은 정답률을 보인 항목은‘임상시험에서 참가자의 개인정보 및 의료정보는 비밀로 유지된다.’로 96.5%의 정답률을 보였고, ‘임상시험은 인간을 대상으로 하여 약물, 생물학적 제제 또는 기기의 잠재적으로 유익한 효과의 발견 또는 그 안전성 및 효능을 판단하려는 목적으로 실시하는 연구이다’94.4%, ‘임상시험에서 참가자의 안전은 높은 우선 순위이다.’93.0% 순으로 나타났다. 가장 낮은 정답률을 보인 항목은 ‘임상시험 중 발생하는 이상반응에 대한 치료비는 임상시험 의뢰자가 부담한다.’ 59.2%, ‘임상시험 참가를 독려하기 위해 자원자들에게 높은 사례비 지급을 제안할 수 없다.’와‘임상시험에서 위약을 이용하는 것은 가능하다’ 69.0% 순으로 나타났다.

2. 대상자의 임상시험에 대한 태도는 8점 만점 5.91±1.37점이었다. 가장 높은 긍정적 응답률을 보인 항목은‘임상시험은 의학 발전에 중요하다’로 99.3%의 응답률을 보였으며, ‘환자들은 치료에 대한 영향없이 임상시험 참가를 거부할 수 있다.’96.5%, ‘간호사들은 임상시험에 관한 지식을 더 많이 갖고 있어야 한다.’86.6% 순으로 나타났다. 가장 부정적인 응답률을 보인 항목은‘새로운 시험약물보다 표준치료법이 항상 더 신뢰할 만하다.’로 33.8%의 낮은 응답률을 보였으며‘임상시험은 신뢰할 만하다.’53.5% 순이었다.

3.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및 임상시험 관련 특성에 따른 임상시험에 대한 지식은 대상자의 연령(F=10.064, p<.001), 결혼(t=4.612, p<.001), 암환자 간호 경력(F=8.777, p<.001), 교육수준(t=-5.120, p<.001), 근무부서(t=-3.181, p=.002), GCP(Good clinical practice) 교육 이수(t=3.446, p<.001), 임상시험 참여 권유 경험(t=2.298, p=.029)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4.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및 임상시험 관련 특성에 따른 임상시험에 대한 태도는 대상자의 연령(F=2.695, p=.048), 결혼(t=2.982, p=.003), 암환자 간호 경력(F=3.952, p=.010), 교육수준(t=-2.700, p=.008), 대상자 본인이 초기 암(t=3.278, p=.001) 혹은 진행암(t=2.006, p=.047)에 진단되었다고 가정했을 때 임상시험 참여 의향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5. 대상자의 임상시험에 대한 지식과 태도의 관계는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다(r=.225, p=.007).

본 연구를 통해 종양간호사의 임상시험에 대한 지식과 태도 두 요인의 관계를 확인하였다. 종양간호사의 임상시험에 대한 역량 향상 및 임상시험 참여 환자에 대한 양질의 간호 제공을 가능하게 하기 위해서는 임상시험과 관련된 간호 교육 과정 개설 제도화와 같이 보다 체계적이고 지속 가능한 교육이 뒷받침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가 추후 종양간호사를 위한 표준화된 임상시험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 임상시험 환자에 대한 간호 역량 및 임상시험의 질적 수준 향상을 위한 근거자료를 마련하는데 활용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