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사의 지식과 조직문화, 업무부담감이 안전주사실무 수행에 미치는 영향

연구방법: 주사실무를 수행하는 간호사를 대상으로 안전주사실무 수행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확인하는 상관성 조사연구이다. 2021년 3월 25일부터 4월 20일까지 서울 소재 A 상급종합병원 간호사 151명을 대상으로 안전주사실무 지식과 조직문화, 업무부담감, 안전주사실무 수행에 관한 자가보고식 설문지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자료분석은 SPSS Statistics 25.0 program (IBM Corp, Armonk, NY, USA)을 이용하여 기술통계, Independent t-test, one-way ANOVA,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 및 Multiple Linear Regression으로 분석하였다.

3. 안전주사실무 수행은 조직문화(r=.41, p<.001)와 안전주사실무 지식(r=.20, p=.016)과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조직문화와 업무부담감은 음의 상관관계를 보였다(r=-.22, p=.007).

4. 대상자의 안전주사실무 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시행한 결과, 조직문화(β=.41, p<.001), 결혼 유무(β=.16, p=.037), 안전주사실무 지식(β=.16, p=.038)이 유의한 요인으로 나타났다. 조직문화가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고 모형의 설명력은 21.7%였다.

연구결론: 간호사의 안전주사실무 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조직문화, 결혼유무, 안전주사실무 지식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간호사의 안전주사실무 수행을 높이기 위하여 긍정적인 조직문화를 위한 병원 환경을 조성하고, 지식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교육 방법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또한 유의한 일반적 특성을 고려한 인력관리 시스템을 구축하여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