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LI

석고폐기물의 보관구역 토양내 불소오염에 관한 연구

Metadata Downloads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석고 폐기물 야적/매립 처분지역에 대한 불소오염 정도를 다양한 분석법을 통해 실험을 진행하였다. 실험을 위해 울산광역시 인산석고 보관구역 내 야적되어 있는 폐기물과 하부 토양의 샘플을 이용하였고 폐기물 관리법 및 토양환경보전법 등을 조사하여 국내외 문헌과 공정시험법에 따라 샘플내 불소 농도 측정을 진행하였다. 또한 새롭게 제시된 X선 형광분석(X-ray Fluorescence, XRF) 분석법을 이용해 농도 측정을 진행하였는데 이는 공정시험 분석법이 가지고 있던 긴 전처리 시간과 낮은 재현성 등 여러가지 단점들을 보완할 것이라는 가정 하에 실험을 진행하였다. 또한 공정시험 분석법과 XRF 분석법 결과값의 비교분석을 통해 재현도(reproducibility)와 정확도(accuracy)를 판단하여 XRF 분석법의 이용 가능성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용가능성은 인산석고 보관구역 지역에서 채취한 토양 및 석고폐기물 샘플 112 개에 대하여 공정시험법인 알칼리용융법, 왕수추출법, 수증기추출법을 통한 이온전극법, 자외선분광법으로 분석한 결과와 XRF 분석법을 이용해 측정한 결과를 분산형 그래프를 통해 판단하였다. 112개의 샘플 중 GBH 지역 43개 샘플에 대하여 알칼리 용융 추출법을 통한 이온전극법 측정 결과와 XRF 측정법을 통한 측정 결과의 비교 분석결과 상관계수가 0.897로 매우 높은 상관성을 보이고 있으며 이러한 비교결과는 공정시험법인 알칼리용용법과 XRF분석의 결과가 상관성이 있으며 신뢰도가 있을 것으로 직간접적으로 보여준다. 따라서 XRF 분석법이 기존의 공정시험법의 단점을 보완하는 동시에 결과값이 서로 높은 상관성을 보이므로 새로운 측정방법을 이용하여 토양 내 불소 측정에 사용하는 것이 충분한 타당성이 있다고 판단된다.
Author(s)
김형석
Issued Date
2022
Awarded Date
2022-08
Type
dissertation
URI
https://oak.ulsan.ac.kr/handle/2021.oak/9778
http://ulsa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640445
Affiliation
울산대학교
Department
일반대학원 건설환경공학과 친환경산업에너지자원융합전공
Advisor
오석영
Degree
Master
Publisher
울산대학교 일반대학원 건설환경공학과 친환경산업에너지자원융합전공
Language
kor
Rights
울산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 받습니다.
Appears in Collections:
Environmental Construction Engineering > 1. Theses (Master)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