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LI

청소년 자녀가 지각한 부모의 부정적 양육태도가 자녀의 비행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사회적 위축과 공격성의 매개효과 : 현실 비행과 사이버 비행의 비교

Metadata Downloads
Abstract
본 연구는 부모의 부정적 양육태도와 현실 비행 간의 관계에서 사회적 위축과 공격성의 매개효과, 그리고 부모의 부정적 양육태도와 사이버 비행 간의 관계에서 사회적 위축과 공격성의 매개효과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을 위해 다음의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부모의 부정적 양육태도는 청소년의 비행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1-1. 부모의 부정적 양육태도는 청소년의 현실 비행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1-2. 부모의 부정적 양육태도는 청소년의 사이버 비행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문제 2. 부모의 부정적 양육태도와 비행의 관계에서 사회적 위축과 공격성은 매개효과를 가지는가?
2-1. 부모의 부정적 양육태도와 현실 비행의 관계에서 사회적 위축과 공격성은 매개효과를 가지는가?
2-2. 부모의 부정적 양육태도와 사이버 비행의 관계에서 사회적 위축과 공격성은 매개효과를 가지는가?
2-3. 부모의 부정적 양육태도가 사회적 위축과 공격성을 매개로 청소년의 비행에 미치는 영향에서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본 연구에서는 한국 아동·청소년 패널조사 2018 (Korean Children and Youth Panel Survey 2018)를 통해 조사된 중학교 3학년 자료 중 무응답을 제외한 2,384명의 데이터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자료 분석은 SPSS 18.0을 이용하여 신뢰도 분석, 기술통계, 독립표본 t검정, Pearson의 상관분석을 진행하였다. 또한 AMOS 23.0을 이용하여 측정모형의 적합도를 검증하였고 구조방정식을 통해 경로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후 부모의 부정적 양육태도가 현실 비행 및 사이버 비행으로 가는 경로에서 사회적 위축과 공격성의 개별 매개경로 및 이중 매개경로의 유의성을 검증하기 위해 팬텀변수를 활용한 부트스트래핑(Bootstrapping)방법을 실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연구 모형의 경로에서 성별에 따른 차이를 살펴보기 위해 다중집단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와 같은 방법을 통해 도출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부모의 부정적 양육태도는 청소년 자녀의 현실 비행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반면에 부모의 부정적 양육태도는 청소년 자녀의 사이버 비행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둘째, 부모의 부정적 양육태도와 현실 비행의 관계에서 사회적 위축은 유의한 개별 매개효과를 나타내었으며 공격성도 유의한 개별 매개효과를 나타냈다. 또한 부모의 부정적 양육태도와 사이버 비행의 관계에서도 사회적 위축은 유의한 매개효과를 나타내었으며 공격성도 유의한 매개효과를 나타냈다. 나아가 부모의 부정적인 양육태도와 현실 비행의 관계에서 사회적 위축과 공격성의 이중 매개효과가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마찬가지로 부모의 부정적 양육태도와 사이버 비행의 관계에서도 사회적 위축과 공격성의 이중 매개효과가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부모의 부정적 양육태도, 사회적 위축, 공격성, 현실 비행의 관계에서 공격성이 현실 비행에 미치는 영향은 성별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확인하였다. 즉 남학생 집단의 경우 여학생 집단보다 공격성이 현실 비행에 미치는 영향이 큰 것으로 확인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통하여 부모의 부정적 양육태도는 사회적 위축 및 공격성을 매개로 현실 비행뿐 아니라 사이버 비행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규명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 결과는 청소년 비행의 예방과 대처를 위하여 부모 및 청소년 자녀를 대상으로 한 심리적·교육적 개입이 필요한 것을 의미하며 이를 위한 기초자료를 마련하였다.
Author(s)
반한별
Issued Date
2022
Awarded Date
2022-08
Type
dissertation
Keyword
양육태도사회적위축공격성비행매개효과
URI
https://oak.ulsan.ac.kr/handle/2021.oak/9848
http://ulsa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640432
Alternative Author(s)
Hanbyeol Ban
Affiliation
울산대학교
Department
일반대학원 아동가정복지학과
Advisor
박혜원
Degree
Master
Publisher
울산대학교 일반대학원 아동가정복지학과
Language
kor
Rights
울산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 받습니다.
Appears in Collections:
Child family > 1. Theses (Master)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