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집 일과운영에서 일어나는 보육교사의 감정조절과 대처에 관한 경험
- Abstract
- 본 연구는 보육교사들이 어린이집 일과운영에서 감정조절의 어려움을 겪는 상황은 무엇인지, 감정을 조절하기 위해 어떠한 대처방식을 사용하는지를 탐색하고 이해하고자 하였다. 양적 연구로는 보육교사들의 행동을 이해하는데 적지 않은 어려움이 있으며, 보육교사가 느끼는 감정의 현상을 다루는 것에 한계가 있다고 판단하여 질적 연구를 수행하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에 따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보육교사들이 어린이집 일과운영에서 감정조절의 어려움을 겪는 상황은 무엇인가?
연구문제 2. 보육교사들이 감정조절의 어려움을 겪는 상황에서의 대처방식은 어떠한가?
본 연구를 수행하기 위하여 울산에 있는 어린이집에서 현재 학급을 담당하고 있는 보육교사 10명을 참여자로 선정하였다. 교사의 경력은 1년에서 10년으로, 담당하고 있는 영유아들의 연령은 만 0세부터 만 5세까지 다양하게 구성하였다. 연구 참여자들과의 심층면담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고, 수집된 자료는 Hsieh와 Shannon(2005)의 전통적 내용분석법(conventional content analysis)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어린이집 일과운영에서 일어나는 보육교사의 감정조절에 관한 심층면담 자료를 전통적 내용분석법을 이용하여 분석한 결과 52개의 개념과 13개의 하위범주로 확인되었다. 최종적으로 총 4개의 범주가 도출되었으며, 최종 범주는 ‘영유아 특성으로 인한 감정조절의 어려움’ ‘교사 특성으로 인한 감정조절의 어려움’ ‘영유아들과 함께 마음 다스리기’ ‘영유아들을 떠나 마음 다스리기’로 명명하였다. 연구문제에 따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들이 일과운영에서 감정조절의 어려움을 겪는 상황은 ‘영유아 특성으로 인한 감정조절의 어려움’과 ‘교사 특성으로 인한 감정조절의 어려움’으로 나타났다. ‘영유아 특성으로 인한 감정조절의 어려움’은 영아들과 언어적으로 의사소통이 되지 않을 때, 영유아들이 공격적이거나 위험한 행동을 반복할 때, 영유아들이 공동체 생활에서 규칙을 지키지 않을 때로 나타났다.
‘교사 특성으로 인한 감정조절의 어려움’은 영유아들이 교사의 말을 무시하거나 교사를 가지고 노는 듯한 느낌이 들 때, 영유아들이 다칠 때, 영유아들이 교사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들을 반복적으로 지키지 않을 때, 보육하는 업무 외에 해야 하는 많은 업무들로 스트레스를 받거나 몸이 좋지 않을 때로 나타났다.
둘째, 보육교사들이 감정조절의 어려움을 겪는 상황에서의 대처방식은 ‘영유아들과 함께 마음 다스리기’ ‘영유아들을 떠나 마음 다스리기’로 나타났다. ‘영유아들과 함께 마음 다스리기’는 감정조절의 어려움을 겪는 상황을 떠나지 않고 그 자리에서 잠시 행동을 멈추고 숨 고르기, 경력을 쌓으며 마음 다스리기로 나타났다.
‘영유아들을 떠나 마음 다스리기’는 감정조절의 어려움을 일으키는 상황과 거리두기, 감정조절의 어려움을 겪었던 상황이나 감정을 다시 생각하거나 글로 써보며 스스로 성찰하기, 동료 보육교사나 주변 사람들과 감정조절의 어려움을 겪었던 상황에 대한 경험 나누기, 그림 그리기, 음악 듣기, 운동 등 취미생활을 하거나 퇴근 후 일찍 잠을 자며 관심을 전환하기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질적 연구를 활용하여 보육교사들이 어린이집 일과운영에서 일어나는 감정조절의 어려움을 겪는 상황과 대처방식에 대해 알아볼 수 있었다. 이러한 자료를 기초로 영유아의 연령 및 교사의 연차에 따른 교사 교육과 보육교사들의 심리 상태를 위한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상담 시스템 개발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 Author(s)
- 최윤주
- Issued Date
- 2022
- Awarded Date
- 2022-02
- Type
- dissertation
- Keyword
- 보육교사; 감정조절; 대처방법
- URI
- https://oak.ulsan.ac.kr/handle/2021.oak/9852
http://ulsa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601645
- 공개 및 라이선스
-
- 파일 목록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