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LI

VR활용 안전체험교육이 안전사고 예방과 안전교육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Metadata Downloads
Abstract
304명의 젊은 학생들을 차가운 바다로 내몰았던 진도 세월호 침몰사고, 2020년 38명의 노동자가 집으로 귀가하지 못한 한익스프레스 이천 물류센터 화재 사고, 2021년 6월 도로변에 정차된 버스를 덮쳐 9명의 사망자와 8명의 부상자를 낸 광주 철거 건물 붕괴 사고 등 산업재해 및 안전사고는 산업화 이후 지속적으로 중요한 사회적 이슈로 다루어지고 있다. 산업재해예방 대책으로 매우 중요한 안전교육이지만 언론, 선행연구 등으로 확인할 수 있듯이 산업 현장의 실체는 그렇지 않다.

본 연구에서는 산업안전보건교육의 현장 작동성과 사업주와 근로자의 안전의식 전환을 위해서는 기존 강의식 교육방식에서 현장·체험중심의 교육 방식으로 패러다임의 변화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VR을 활용한 안전교육을 체험한 산업현장의 안전 스탭 및 근로자를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 연구의 목적은 근로자의 안전의식과 안전행동에 영향을 주어 안전사고 예방 효과 및 안전교육 만족도를 가져 올 수 있는 VR 안전체험교육을 산업 현장의 안전보건교육에 적용할 방향과 발전방향을 제시하는데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국내·외 자료와 선행연구를 토대로 연구모형을 설정하였고, 이를 기반으로 가설 설정 후 변수 간의 원인과 그 결과를 확인하는 인과관계를 검증하였다. 이에 사용된 통계분석 프로그램은 SPSS 24.0이며 이를 이용하여 빈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타당성 분석, 주성분분석, 평균, 표준편차, 상관관계 분석, 다중회귀분석, 매개 효과분석을 하였다. 연구 대상은 공단에서 추진하고 있는「찾아가는 VR 체험지원」사업을 지원 받고 체험한 산업 현장의 안전관계자 및 근로자로 하였으며, 2021년 9월 23일부터 2021년 10월 30일까지 설문조사가 이루어졌다. 자료의 수집은 체험 교육이 끝나고 자기 기재법 설문방식으로 1,025부를 나누어 주었으며, 회수된 설문지 1,025부 중에서 분석에 부적합한 결측 항목이 있거나 무성의한 설문지 68부를 제외하고 957부를 실증분석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는 VR을 활용한 안전체험교육이 안전사고 예방과 안전교육 만족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실증하였다. 분석 결과 VR교육이 산업재해예방에 미치는 영향은 선행연구 및 1980년대에 정립된 산업재해 관련 이론들과 상통된 내용이다. VR안전체험교육은 안전행동, 안전의식 및 안전사고 예방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고, 안전의식은 안전행동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주며, 안전의식과 안전행동은 안전사고 예방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추가 확인된 것은 VR 안전체험교육과 안전사고예방 간의 영향 관계에서 안전행동이 부분매개 효과가 있으며 VR 안전체험교육과 안전행동 간의 영향 관계에서 안전의식이 부분매개 효과가 있는 것을 확인하였다. VR 안전체험교육이 교육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에서는 산업안전 분야에 처음 시도된‘VR 콘텐츠 만족도와 의도’연구변수는 모두 교육만족도와 현업적용의도 및 추천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주는 것을 나타났다.

이와 같은 실증 결과는 독립형 HMD와 CMS를 이용해 여러 명이 동시에 VR 안전체험교육 시스템이 교육 만족도와 안전사고 예방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바탕으로 1인 최적화 및 고가의 PC 연결형 VR을 대체할 수 있는 교육 시스템으로 정착하게 된다면 산업 현장에서 좀 더 쉽게 VR체험이 가능할 것이며, 체험 중심의 안전보건교육의 패러다임 변화를 가져올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안전보건교육은 형식적인 교육에서 벗어나 실질적인 현장 작동성을 발휘할 수 있을 것이고 이를 통해 조직 구성원들의 안전의식을 고취하여 급박하거나 위험상황에서 안전행동을 유발해 산업재해 및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향후 본 연구 결과를 응용하여 다수 동시 체험 시스템과 기존 시스템의 VR 안전체험교육을 비교 체험한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여 VR 효과 등 다양한 연구변수에 대한 실증 연구가 지속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동일 시스템으로 연구 표본을 다양한 업종으로 확대하고 업종별, 규모별 연구가 필요하며 본 연구에서 처음으로 시도된 연구 변수뿐만 아니라 다른 분야에서 적용된 다양한 연구변수 적용으로 연구들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진다면 VR 콘텐츠 개발 방향과 산업재해 예방 대책 수립 등 산업 현장의 안전 확보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Author(s)
문석인
Issued Date
2022
Awarded Date
2022-02
Type
dissertation
Keyword
VR가상현실안전교육체험교육산업재해안전사고체험경제이론안전행동안전의식프레즌스몰입감현실감상호작용성만족도현업적용의도추천의도
URI
https://oak.ulsan.ac.kr/handle/2021.oak/9856
http://ulsa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596694
Affiliation
울산대학교
Department
일반대학원 안전보건전문학과
Advisor
장길상
Degree
Doctor
Publisher
울산대학교 일반대학원 안전보건전문학과
Language
kor
Rights
울산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 받습니다.
Appears in Collections:
Occupational Safety and Health Studies > 2. Theses (Ph.D)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