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regDC2를 통한 CD137신호의 면역조절

Abstract

CD137 신호는 강력한 T 세포 공동자극분자이지만, 질병 유도 모델에서 CD137 유전자 결핍 생쥐는 종종 면역이 과활성화되는 표현형을 가진다. 유사한 맥락으로 CD137 항체는 면역을 억제하여 자가면역질환과 염증성 질환을 효과적으로 치료한다. 본 연구에서는 CD137 신호에 의해 면역을 조절하는 수지상 세포를 동정하는 연구를 수행하였다. 먼저, DBA/2→BDF1 만성 이식편대숙주병 모델에서 생쥐의 비장에서 분리한 CD11b+ DC2를 사용하여 scRNA seq(Single cell RNA sequencing: 단일세포 RNA 시퀀싱)을 수행하였다. DC2는 11개의 cluster로 분류되었으며 그 중 cluster 5가 mregDC2 (mature DCs enriched in immunoregulatory molecules: 면역조절분자가 풍부한 성숙한 DC) 로 확인되었다. cluster 0에서 DC2A, DC2B와 cluster 7로 분기되며 mregDC2는 cluster 7로부터 분화된다. 의사시간 궤적 분석에 의하면 mregDC2는 가장 성숙한 형태의 DC2이며 면역활성분자와 면역억제분자를 동시에 가지고 있다. GVHD 모델에서 CD137 유전자 결핍 생쥐에서 mregDC2와 Treg(regulatory T cell: 조절 T 세포)의 수가 감소하지만 CD137 항체를 주입한 생쥐에서는 이와 반대의 양상을 보여준다. 시험관에서 CD137 항체로 프라이밍된 DC2는 이식편대숙주병을 억제할 능력을 가지고 있다. 이상의 결과는 CD137 신호는 mregDC2-Treg 세포 축을 통해 면역을 억제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