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형 대식세포 분화 유도를 통한 Fenofibrate의 폐섬유화 치료 효과

Abstract

특발성 폐 섬유화 증(IPF)이란 만성적으로 진행되는 간질 성 폐 질환으로 수많은 연구에 불구하고 아직 섬유화의 메커니즘과 치료방법이 밝혀져 있지 않다. 이러한 섬유화에 대한 잠재적 치료 전략 중 하나는 염증과 항 염증작용을 동시에 진행할 수 있는 대식세포의 기능적 표현형을 조절하는 것이 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상지질혈증 조절에 임상적으로 사용되는 퍼옥시좀 증식활성수용체 알파(Peroxisome Proliferator Activated Receptor Alpha; PPARα) 작용제인 Fenofibrate가 대식세포 양극화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본 연구는 먼저 Fenofibrate가 골수유래 대식세포(BMDM)에서 LPS 유도 염증 작용 유전자들의 발현을 PPARα 독립적 방식으로 억제할 뿐만 아니라 제2형 대식세포 표지자 유전자의 발현을 촉진한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또한 Fenofibrate가 C57BL/6 마우스의 블레오마이신 유도 폐 섬유화 증의 진행에서 초기에 제2형 대식세포의 분화로 염증반응을 낮추고, 이후에 제2형 대식세포의 분화가 감소하면서 섬유화의 진행을 억제하고 항상성을 유지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블레오마이신 유도 폐 섬유화 증에서 염증 및 섬유화의 진행을 억제한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종합하면, 본 연구의 결과는 Fenofibrate가 염증 환경에서 항 염증성 제2형 대식세포의 표현형으로 전환시킴으로써 섬유증에서 대식세포의 항상성을 유지하고, 염증성 섬유화 질환에서의 폐를 보호한다는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