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LI

엑소좀의 생체 분포 평가 기술 개발

Metadata Downloads
Abstract
엑소좀은 모든 세포에서 분비하는 나노 크기의 정보 전달체이다. 지질이중층막으로 되어있으며 mRNA와 miRNA 같은 풍부한 생물학적 정보를 포함하고 있다. 엑소좀은 최근 바이오마커나 비세포치료제로서 연구가 많이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엑소좀은 크기가 작아 체내 다양한 장기에 도달하여 흡수되기 때문에 원하는 장기뿐 아니라 다른 장기에 도달하여 조직 및 세포에 흡수될 수 있어 약물의 효과적 용량과 잠재적 부작용 예측을 위하여 약물 개발의 전제조건으로 생체내 분포 실험이 필요하다.
생체내 분포를 이미지화 할 수 있는 광학영상(optical imaging)은 생체내 이미지를 비침습적이며 반복 측정이 가능하여 실험기간과 개발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다. 엑소좀의 생체 분포를 광학영상으로 분석하기 위해서는 엑소좀을 영상 분석에 적절한 프로브 표지가 필요하다. 그러나, 기존 엑소좀의 표지 방법에는 엑소좀의 기능이나 특성에 영향을 주거나 시간이 지날수록 프로브가 엑소좀에서 떨어져 분리된 프로브로 인해 배경 신호가 나타날 수 있는 단점이 있다. 이를 보완하는 공유결합을 이용한 형광표지법을 통해 엑소좀을 표지한 후 투여경로를 고려한 생체 분포시험 연구가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엑소좀의 형광 표지법을 확립을 위하여 형광 표지된 엑소좀의 구조변화의 유무와 형광표지 효율을 검증하며, 형광 표지된 엑소좀을 마우스에 주사하여 광학영상을 통해 시간의 흐름에 따른 생체 분포를 확인하였다.
Author(s)
김미연
Issued Date
2022
Awarded Date
2022-08
Type
dissertation
URI
https://oak.ulsan.ac.kr/handle/2021.oak/9916
http://ulsa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638096
Affiliation
울산대학교
Department
일반대학원 의과학전공
Advisor
김정곤
Degree
Master
Publisher
울산대학교 일반대학원 의과학전공
Language
kor
Rights
울산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 받습니다.
Appears in Collections:
Medical Science > 1. Theses (Master)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