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성 소음 노출이 대사증후군 발생에 미치는 영향

방법: 2014년 울산대학교 병원에서 직장건강진단을 수행한 울산 지역 조선업종 생산직 근로자 60,727명의 연구 표본 자료를 이용한 후향적 코호트 연구이다. 소음 노출 군(>85dBA)과 비 소음 노출 군(≤85dBA)을 나눈 뒤, 이 노출 요인에 따른 대사증후군과 그 세부항목별 발생률을 시간의존콕스비례위험 모형과 랜드마크분석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결론: 직업성 소음 노출은 대사증후군의 발생에 기여하며, 특히 중성지방의 증가, 혈당의 증가, 상승된 혈압 및 저하된 고지질단백질 콜레스테롤 발생에 영향을 끼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