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술 세척액이 무세포 진피 기질에 미치는 영향: 미생물막 형성 및 물리적 특성의 변화

서론

무세포 진피 기질(Acellular dermal matrix, 이하 ADM)는 피막 구축의 발생을 줄이는 등 여러 가지 장점이 있어 유방 보형물 삽입시에 함께 사용하고 있다. 그러나 ADM의 사용은 수술 부위의 감염률을 높인다는 보고가 있어 이러한 문제를 줄이기 위해 수술자들이 다양한 종류의 세척액을 사용하고 있다. 하지만 어떠한 세척액이 가장 효과적으로 ADM에 생성되는 biofilm의 생성을 억제하는지와 ADM의 물리적 특성에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한 연구는 진행되지 않았다. 이에 본 연구를 통해 여러 종류의 세척액의 사용이 균에 의한 ADM의 biofilm 형성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자 한다. 더 나아가, 세척액의 사용이 ADM의 물성 (mechanical property)에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연구재료 및 연구방법

Porcine 유래 ADM을 무균적으로 20mm × 10mm × 3mm 로 자른 뒤 멸균 생리식염수, 10% 포비돈-아이오딘, 0.5% 클로르헥시딘, 항생제 (생리식염수, 세파졸린, 겐타마이신, 반코마이신 혼합), 타우롤린 용액에 30분간 담갔다가 포스페이트 완충 식염수에 옮겨 담았다. 그리고 메치실린 감수성/내성 Staphylococcus aureus와 Staphylococcus epidermidis를 배양하여 2.5 × 108 CFU/ml가 되게 준비한뒤 포스페이트 완충 식염수에 10 ul를 넣고 배양하여 biofilm을 형성시켰다. 이후 ADM에 부착되어 있던 biofilm만 정제하여 균수를 확인하고, ADM에 장력 시험을 시행하여 변형이 오기전의 최대 부하와 최대 부하 시작 지점의 ADM 신장 길이를 측정하였다.

결과

10% 포비돈-아이오딘 세척액 군과 0.5% 클로르헥시딘 세척액 군, 타우롤린 세척액 군은 균주의 종류에 상관없이 생리식염수 세척액 군보다 배양된 CFU의 수가 적었고,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타우롤린 세척액의 경우 삼중 항생제와 비교 시 3균주 모두에서 CFU 개수의 통계적인 유의성이 관찰되었다. 인장 강도의 경우, 타우롤린 세척액 군이 생리식염수 세척액 군과 비교하여 높은 수치를 보였고 통계적으로 유의하였고, 메치실린 감수성 Staphylococcus aureus와 Staphylococcus epidermidis의 경우 삼중 항생제 세척군의 결과보다 높은 수치를 보였고 유의하였다. 한편 ADM의 신장 길이의 경우, 메치실린 감수성/내성 Staphylococcus aureus에서 5군 간의 통계적인 유의성이 관찰되었다. 메치실린 감수성 staphylococcus aureus의 경우 타우롤린 세척군과 생리식염수 세척군, 타우롤린 세척군과 0.5% 클로르 헥시딘 세척군 간에 통계적인 차이가 관찰되었고, 메치실린 내성 staphylococcus aureus에서는 삼중항생제 세척군과 10% 포비돈-아이오딘 세척군, 삼중항생제 세척군과 타우롤린 세척군 사이에 유의성이 보였다.

결론

균주의 배양 억제와 장력 특성의 보존을 고려할 때, 10% 포비돈-아이오딘 세척군과 타우롤린 세척군이 우월한 결과를 보였고, 이 중 살균 작용까지 걸리는 시간이 짧은 타우롤린이 유방 보형물 수술 시 사용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세척액일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