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암에서 FLII 및 THRAP3 발현 및 임상병리학적 중요성

Abstract

목적: 본 연구는 대장암 환자에서 Flightless-1(FLII) 및 THRAP3(갑상선 호르몬 수용체 관련 단백질 3) 유전자 발현의 프로파일을 조사하고 두 유전자 발현과 임상병리학적 요인 간의 관계를 확인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대상 및 방법: 원발성 대장암으로 진단되어 수술을 받은 총 449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하였다. 암 및 정상 조직에서 FLII 및 THRAP3의 발현을 50명 환자의 동결 조직을 이용하여 평가하였고, 이 중 10명은 염증성장질환 관련 대장암 환자이고 40명은 산발성 대장암 환자이다. 이와 더불어 포르말린 고정 파라핀 포매 조직에서 THRAP3의 발현을 산발성 대장암 환자 399명에서 분석하였다. 대장암 조직에서 FLII 및 THRAP3 유전자 발현 수준과 생존 데이터를 포함한 임상병리학적 매개변수 사이의 관계를 조사하였다.

결과: FLII 단백질 발현은 정상 조직에 비해 대장암 조직에서 하향 조절되었고(p<0.001), 산발성 대장암 그룹에 비해 염증성장질환 관련 대장암 그룹에서 정상과 대장암 조직 모두에서 그 발현이 증가하였다(각각 p=0.019 및 p=0.013). THRAP3 단백질 및 mRNA 발현의 수준은 정상 조직에 비해 대장암 조직에서 상향 조절되었다(각각 p<0.001 및 p=0.003). 총 399개의 포르말린 고정 파라핀 포매 조직 샘플 중 29.6%에서 THRAP3에 대해 높은 양성 염색 강도를 나타냈다. THRAP3의 높은 발현은 직장암, 고분화, 면역조직화학염색에서 CEA의 낮은 발현과 관련이 있었다.

결론: 본 연구의 결과는 FLII 및 THRAP3의 발현이 대장암의 발달과 관련이 있음을 시사하며, 두 유전자는 대장암의 예방 및 치료를 위한 약물 개발의 표적으로써 가치를 가진다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