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LI

대장암에서 FLII 및 THRAP3 발현 및 임상병리학적 중요성

Metadata Downloads
Abstract
목적: 본 연구는 대장암 환자에서 Flightless-1(FLII) 및 THRAP3(갑상선 호르몬 수용체 관련 단백질 3) 유전자 발현의 프로파일을 조사하고 두 유전자 발현과 임상병리학적 요인 간의 관계를 확인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대상 및 방법: 원발성 대장암으로 진단되어 수술을 받은 총 449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하였다. 암 및 정상 조직에서 FLII 및 THRAP3의 발현을 50명 환자의 동결 조직을 이용하여 평가하였고, 이 중 10명은 염증성장질환 관련 대장암 환자이고 40명은 산발성 대장암 환자이다. 이와 더불어 포르말린 고정 파라핀 포매 조직에서 THRAP3의 발현을 산발성 대장암 환자 399명에서 분석하였다. 대장암 조직에서 FLII 및 THRAP3 유전자 발현 수준과 생존 데이터를 포함한 임상병리학적 매개변수 사이의 관계를 조사하였다.

결과: FLII 단백질 발현은 정상 조직에 비해 대장암 조직에서 하향 조절되었고(p<0.001), 산발성 대장암 그룹에 비해 염증성장질환 관련 대장암 그룹에서 정상과 대장암 조직 모두에서 그 발현이 증가하였다(각각 p=0.019 및 p=0.013). THRAP3 단백질 및 mRNA 발현의 수준은 정상 조직에 비해 대장암 조직에서 상향 조절되었다(각각 p<0.001 및 p=0.003). 총 399개의 포르말린 고정 파라핀 포매 조직 샘플 중 29.6%에서 THRAP3에 대해 높은 양성 염색 강도를 나타냈다. THRAP3의 높은 발현은 직장암, 고분화, 면역조직화학염색에서 CEA의 낮은 발현과 관련이 있었다.

결론: 본 연구의 결과는 FLII 및 THRAP3의 발현이 대장암의 발달과 관련이 있음을 시사하며, 두 유전자는 대장암의 예방 및 치료를 위한 약물 개발의 표적으로써 가치를 가진다고 할 수 있다.
Author(s)
정성민
Issued Date
2022
Awarded Date
2022-02
Type
dissertation
Keyword
대장암FLIITHRAP3유전자 발현
URI
https://oak.ulsan.ac.kr/handle/2021.oak/9962
http://ulsa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604214
Alternative Author(s)
Sung Min Sung
Affiliation
울산대학교
Department
일반대학원 의학과
Advisor
유창식
Degree
Doctor
Publisher
울산대학교 일반대학원 의학과
Language
eng
Rights
울산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 받습니다.
Appears in Collections:
Medicine > 2. Theses (Ph.D)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