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LI

수면신음 환자의 폐쇄수면무호흡 동반여부에 따른 임상 및 수면다원검사 특성의 차이

Metadata Downloads
Abstract
수면신음(Catathrenia)은 수면 중 깊은 흡기 이후, 호기에 동반하는, 신음(groaning) 소리가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질환을 말한다. 현재까지 문헌에 보고된 것이 100건 이하일 정도로 그 빈도가 매우 낮다. 아직 수면신음의 특성 및 병태 생리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여 병인과 분류에 대해서 논의가 지속되고 있다. 수면신음에 대한 치료는 아직 불명확한데, 그 중 지속기도양압(continuous positive airway pressure, CPAP) 치료의 경우 그 반응이 좋은 환자도 있는 반면 좋지 않은 경우도 있다. 이 점에 착안하여 저자는 수면신음 환자를 폐쇄수면무호흡(obstructive sleep apnea, OSA) 동반 여부로 두 군으로 나누어 임상적, 수면다원검사적 특징에 대해 분석하여, 수면신음이라는 질환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한다.
본 연구는 서울아산병원에서 수면다원검사를 시행한 환자 중 수면신음이 확인된 환자를 대상으로한 후향적 연구이다. 해당 환자를 OSA동반 여부로 OSA(+)군, OSA(-)군 두 개의 환자군으로 나누어 각 군과 전체에 대하여 인구학적 및 임상적 인자 및 수면다원검사에서 측정한 수면 지표에 대해 분석하였다. 자료의 통계적 분석에는 Student’s t-test, chi-squared test, Mann-Whitney test, Wilcoxon signed rank test, Spearman의 순위상관분석을 변수의 종류에 따라 적절하게 사용하였다.
전체 수면신음 환자를 OSA 동반 여부에 따라 비교했을 때, 수면다원검사 결과에서 OSA (+)군에서 OSA (-)군에 비해 각성지수는 더 높고, N1 수면시간은 더 긴 반면, N3 수면시간 은 더 짧은 것으로 관찰되며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OSA가 동반된 경우에 각성이 더욱 자주 일어나 발생한 차이로 생각된다. 한편, OSA (+)군과 OSA (-)군 사이의 환자 당 수면신음사건의 평균 횟수와 지속시간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으나, 수면신음기간의 횟수는 OSA (+)군에서 더 많고, 수면신음기간의 지속시간은 OSA (+)군에서 더 짧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실제 수면다원검사에서도 OSA (+)군에서는 수면무호흡에 1-2개의 수면신음사건이 따라오는 패턴이 주로 관찰된 반면, OSA (-)군에서는 2-3개 이상의 수면신음사건이 무리지어 나타나는 패턴으로 이질적인 양상이 관찰되었다.
전체 수면신음 환자를 대상으로 수면신음지수와 인구학적 인자 및 수면다원검사에서 측정된 수면 지표의 상관관계를 분석해 보았을 때 대부분의 지표에서 선형성을 보이지 않았으나 N1 수면시간과는 양의 상관관계, 수면잠복기와는 음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한편, 수면단계 및 수면자세에 따른 수면신음지수와의 상관관계 분석을 했을 때에는 렘(rapid eye movement, REM) 수면에서 더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보이고, 수면자세와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보이지 않았는데, 동일한 환자들을 대상으로AHI와 수면단계, 수면자세와의 유의성을 분석했을 때 OSA가 동반된 군에서만 수면 자세와 상관관계를 보인 것과는 대조적이었다.
OSA 동반 여부와 관계없이 렘수면에서 수면신음지수가 높게 나타난 것은 수면신음이라는 질환의 전체적인 특징으로 생각된다. 하지만 OSA 동반 여부에 따라 수면 무호흡에 1-2개의 수면신음사건이 따라오는 패턴과 2-3개 이상의 수면신음사건이 무리지어 나타나는 패턴의 이질적인 양상이 존재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러므로 수면신음이라는 질환은 단일한 병태생리를 보이는 질환이라기 보다, 이질적인 성격의 질환군의 집합체일 가능성이 있다.
Author(s)
박관영
Issued Date
2022
Awarded Date
2022-08
Type
dissertation
URI
https://oak.ulsan.ac.kr/handle/2021.oak/9977
http://ulsa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638405
Alternative Author(s)
Park, Kwan Young
Affiliation
울산대학교
Department
일반대학원 의학과
Advisor
이상암
Degree
Master
Publisher
울산대학교 일반대학원 의학과
Language
kor
Rights
울산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 받습니다.
Appears in Collections:
Medicine > 1. Theses (Master)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