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LI

후복막강의 부신경절종의 크기가 환자의 수술 중 혈압 불안정 예측인자로 중요하다.

Metadata Downloads
Abstract
목적: 방광을 포함한 후복막에서 발생하는 부신경절종은 매우 희귀하여 주로 증례나 연속물로 보고되고 있다. 부신경절종은 부신에 발생하는 갈색세포종과 같은 조직학적 소견을 보이나, 부신 이외에 발생하는 종양을 뜻한다. 부신의 갈색새포종에서는 수술 시 발생하는 불안정한 혈압에 관한 연구가 어느정도 되어 있으나, 부신경절종은 드문 종양으로 증례가 많지 않아 이에 대한 연구가 없다. 저자는 본 연구에서 후복막 부위의 부신경절종 수술 시 혈압 불안정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들을 찾아보고자 하였다.
방법: 2006년 3월부터 2021년 5월까지 조직검사로 확인된 32명의 부신경절종 환자를 후향적으로 조사하였으며, 그 중에서 방광을 포함한 후복막 부위의 부신경절종을 가진 24명의 환자에서 수술 시 불안정한혈압에영향을 미치는 위험인자들을 분석하였다. 불안정한혈압의정의는 종양 제거 중에 수축기 혈압 200mmHg 이상 또는 80mmHg 이하인 이벤트가 있는 경우로 정하였다. 예측력은 receiver operating characteristic (ROC) 곡선의 곡선하면적 (area under the curve, AUC)으로 평가하였다.
결과: 32명의 부신경절종 환자에서 각 종양의 위치는 후복막강 19명, 방광 5명, 중이 2명, 종격 2명, 목 2명, 척추 1명, 그리고 십이지장 1명으로나타났다.
방광을 포함한 후복막 부위의 24명의 환자 중에서 7명 (29.2%)의 환자에서 통증, 혈압 불안정, 촉진되는 종양 등의 수술 전 증상이 있었다. 수술 시 불안정한 혈압은 11명 (45.8%)의 환자에서 관찰되었다. 불안정한혈압이 있는 군 (n=11)과 없는 군 (n=13) 사이에서 종양 크기가 가장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P=0.007). 종양 크기에 따른 수술적 합병증의 예측에 대한 곡선하면적 (AUC)는 0.808 이었다. (4.25 cm에서 민감도 72.7%, 특이도 76.9%)
결론: 방광을 포함한 후복막 부위의 부신경절종 환자에서 종양 크기가 수술 시 불안정한 혈압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부신경절종이 의심되는 4.2 cm 이상의 후복막 부위의 종양 수술 시 불안정한혈압의 발생을 조심해야 하겠다.
Author(s)
윤지형
Issued Date
2022
Awarded Date
2022-02
Type
dissertation
Keyword
paragangliomaurinary bladderretroperitoneum
URI
https://oak.ulsan.ac.kr/handle/2021.oak/9999
http://ulsa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605125
Alternative Author(s)
Ji Hyung Yoon
Affiliation
울산대학교
Department
일반대학원 의학과
Advisor
박성찬
Degree
Master
Publisher
울산대학교 일반대학원 의학과
Language
eng
Rights
울산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 받습니다.
Appears in Collections:
Medicine > 1. Theses (Master)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