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LI

블록체인 응용 서비스 견고성 지원 기법

Metadata Downloads
Abstract
블록체인은 중앙 관리자의 개입 없이도 개인과 조직이 정보에 대한 투명한 저장과 관리를 할 수 있다는 기술적 특징 때문에 전 세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특히, 공공 인프라, 의료, 부동산 그리고 금융과 같이 작업의 히스토리 및 데이터의 신뢰성이 중요한 영역에서 빠르게 개발되어 적용되고 있다. 그러나 블록체인 기반의 서비스가 자연재해, 장비 고장, 사이버 공격과 같은 재난 상황에 의하여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는 경우에, 이를 복구하기 위한 많은 시간과 비용이 필요할 뿐만 아니라, 때로는 회복할 수 없는 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블록체인 응용 서비스에 대한 서비스의 연속성 보장 및 신속 재가동을 지원하는 견고성 지원 기법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블록체인 응용 서비스의 견고성을 지원하기 위하여 개발한 BR2K(for Blockchain application, Replication & Recovery technique using Kubernetes) 기법과 활용 도구에 관하여 기술한다. BR2K 기법은 서비스의 복제 실행과 서비스 실패에 대한 신속 재가동을 지원하는 복구 방법을 통해 블록체인 응용 서비스가 사용자에게 지속해서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지원한다. 이 기법은 etcd 분산 스토리지를 이용한 사용자 요청의 복제, 사용자 요청 처리의 체계적인 절차, 쿠버네티스 기반의 배포 등을 통해 블록체인 응용 서비스를 복제하여 장애 상황에 대비하고 복제된 서비스들의 일관성을 보장하도록 한다. 또한, 장애 복구 센터 역할을 수행하는 서비스 레지스트리를 블록체인 기반으로 개발하고, 이를 통해 서비스 접속 정보를 사용자에게 언제든지 제공하고 백업 정보를 신뢰성 있게 관리하여 최악에는 블록체인 서비스가 전반적으로 중지되는 상황이 발생하여도 이를 신속히 복구하여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한다. 이와 더불어, 제안된 기법의 실용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개발된 관련 도구를 설명하고 시범적인 블록체인 응용 서비스에 해당 기법을 적용 및 테스트하여 유효성을 확인한다.
Author(s)
권민호
Issued Date
2022
Awarded Date
2022-02
Type
dissertation
Keyword
블록체인 서비스서비스 견고성서비스 복제서비스 복구서비스 레지스트리
URI
https://oak.ulsan.ac.kr/handle/2021.oak/10057
http://ulsa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594775
Alternative Author(s)
Kwon.Minho
Affiliation
울산대학교
Department
일반대학원 전기전자컴퓨터공학과
Advisor
이명준
Degree
Master
Publisher
울산대학교 일반대학원 전기전자컴퓨터공학과
Language
kor
Rights
울산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 받습니다.
Appears in Collections:
Computer Engineering & Information Technology > 1. Theses(Master)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