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조사 ‘요’의 분포와 변이형(變異形)

Abstract

본고는 실제적 언어자료를 바탕으로 표준국어대사전에 등재된 조사 ‘요’와 ‘이요’의 관계를 구체적으로 밝히고 ‘이요’의 분포 조건을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 논문에서 논의된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장에서는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을 밝히고 연구 방법을 설명하였다.

2장에서는 조사 ‘요’와 ‘이요’에 관한 기존 연구를 살펴보았다. 조사 ‘요’와 ‘이요’는 한국어 회화에서 많이 사용되는 존댓말 형태임에도 불구하고 한국어교육의 관점에서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다. 이에 본고는 한국어교육의 관점에서 ‘요’와 ‘이요’를 논의하고 이때 기존의 논의에서는 다루어지지 않았던 음운론적 관점을 포함한 분석을 시도하고자 한다.

3장에서는 사전에 정의된 ‘요’와 ‘이요’의 개념을 정리하고, 본고에서 논하고자 하는 ‘요’와 ‘이요’의 정의와 범위를 설정하였다.

4장에서는 구어 말뭉치 용례를 분석하여 조사 ‘요’의 분포를 살펴보았다. 조사 ‘요’는 구어에서 주로 사용되므로 구어 말뭉치 용례를 활용한다. 구어 말뭉치는 와 를 사용한다.

5장에서는 조사 ‘요’의 교체양상을 살펴보았다. 조사 ‘요’의 이형태를 서로 다른 조건에서 나타나는 조건변이형과 이형태들이 서로 같은 조건에서 자유롭게 나타나는 자유변이형으로 나누어 정리하였다. ‘요’의 조건 변이형으로는 [요], [뇨], [료]가 있고, 자유변이형으로는 ‘이요’가 있다.

6장에서는 조사 ‘이요’가 분포 가능한 환경적 조건을 음운론적 조건, 형태론적 조건, 통사론적 조건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주제어: 자유변이형, 요, 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