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LI

연료 분사 시스템 최적화에 따른 커먼레일식 DME 엔진 성능 특성 연구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A Study on Performance Characteristics of Common Rail DME Engines According to Optimization of Fuel Injection System
Abstract
최근 기후변화와 지구온난화가 전 세계적으로 이슈이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다양한 분야에서 노력을 가하고 있다. 수송 분야에서도 탄소 중립을 위해 전기 자동차화, 수소 자동차화, 기존 화석연료 대신 E-Fuel의 사용 등의 방안들을 제시했다. 그 중 E-Fuel은 물을 전기 분해하여 얻은 수소와 대기 중에 있는 이산화탄소를 통해 만드는 연료를 의미한다. 대표적으로 e-메탄올, e-DME(Dimethyl Ether), e-가솔린, e-디젤, 등이 있다.
DME는 세탄가가 높아 디젤을 대체할 수 있는 연료로 관심을 받아왔다. 함산소연료로 연소 시 디젤 엔진의 문제점인 PM이 발생하지 않으며, 다른 연료에 비해 NOx 배출량이 적으며, EGR을 통해 더욱 저감 되는 장점이 있다. LPG와 물성이 비슷하여 상온에서 5 bar 이상의 압력을 가하면 액체 상태를 유지 할 수 있으며 이미 구축되어있는 LPG(Liquified Petroleum Gas)의 인프라를 사용할 수 있어 취급, 운송, 저장 등이 편리하다.
DME 연료에 관련된 연구들이 많이 수행 되었지만, 아직 커먼레일식 DME 엔진은 상용화되지 않았으며, 커먼레일식 DME 엔진은 성능 향상 및 최적화 단계로 판단이 된다. 본 연구에서는 커먼레일식 DME 엔진의 성능 향상 및 최적화에 큰 영향을 미치는 연료 공급 시스템 중 고압연료펌프와 인젝터의 최적화 연구를 수행함으로 커먼레일식 DME 엔진의 성능 향상 및 최적화를 수행하고자 하였다.
실험에는 커먼레일식 연료분사 시스템이 적용된 4기통 3.9L, 16.5:1의 디젤 엔진을 사용하였고, DME의 특성을 고려하여 국내업체를 통하여 제작한 고압연료펌프와 인젝터를 사용하여 실험을 수행했다. 그리고 Bosch tube법 분사율계를 사용하여 실험 조건에 따른 분사율을 확인했다.
실험 조건은 고압연료펌프가 상사점에 도달하기 전 연료가 분사되는 전분사, 고압연료펌프가 상사점에 도달했을 때 연료가 분사되는 동분사, 고압연료펌프가 상사점에 도달 후 연료가 분사되는 후분사 조건으로 명명하였다.
고압연료펌프의 분사 압력 및 연료 분사량 측정실험을 통해 인라인 방식 고압연료펌프를 사용함에 따라 플런저의 연료 토출의 영향을 받아 커먼레일의 압력에 요동이 발생한다. 이 영향으로 플런저 타이밍 조건을 변화시켰을 때 분사 압력이 달라지며, 분사량이 달라짐을 확인했다. 세 조건을 비교한 결과, 동분사 조건보다 후분사 조건과 전분사 조건이 분사 압력이 높게 나타났으며, 분사량을 고려할 시 고압연료펌프의 플런저가 상사점을 지나고 있을 때 연료가 분사되는 후분사 조건이 가장 좋은 조건으로 판단되었다. 분사 압력에 따라 연료 분사율이 달라지지만, 플런저의 영향 때문에 분사량의 차이가 발생하며 엔진 성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고압연료펌프의 플런저 압축 시기와 인젝터 연료 분사시기에 따른 엔진 성능 및 배출가스 특성 비교 실험 결과는 동분사 조건이 디젤엔진과 가장 유사한 출력을 보였다. 하지만 BSFC(Brake specific fuel consumption) 측면에서 보았을 시, 고압연료펌프의 플런저가 상사점을 지난 후 연료가 분사되는 후분사 조건이 커먼레일식 DME 엔진에 적합한 것으로 판단된다.
고압연료펌프의 종류에 따른 엔진 성능 비교 실험 결과는 CPV-PUMP의 특징으로는 저속구간에서 더 많은 유량을 확보하였으며, 댐핑에 의한 2차 분사를 막기 위해 제작되었다. 하지만 출력과 BSFC와 배출가스를 비교한 결과, CPV-PUMP는 STD-PUMP대비 유량이 작아 출력, 커먼레일 압력이 낮게 나타났다. 또 같은 출력을 내일 때 더 많은 연료가 사용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종합적으로 STD-PUMP가 커먼레일식 DME 엔진에 적합한 조건으로 판단된다.
마지막으로 인젝터의 설계 파라미터에 따른 엔진 성능 실험 결과를 살펴보면 직경 0.4 mm의 4개의 홀을 가진 INJ 3 노즐이 디젤 엔진의 출력의 약 98%를 만족했다. 하지만 배출가스 측면에서 고려하였을 때 다른 두 조건에 비해 3배 이상의 배출가스가 배출되는 것을 확인하여 부적합한 조건으로 판단했다. 출력, 배출가스, BSFC 측면들에서 고려하면 직경 0.25 mm의 홀 6개인 INJ 2가 가장 적합한 조건이었으며, 송유 홀 직경이 1.9 mm와 2.5 mm인 두 조건을 살펴본 결과 1.9 mm일 때가 더 적합한 조건으로 판단된다.
결과들을 종합하였을 시, 고압연료펌프의 플런저의 타이밍 조건은 고압연료펌프의 플런저가 상사점을 지난 후 연료가 분사되는 후분사 조건과 펌프 종류는 충분한 유량이 확보되어 BSFC가 CPV-PUMP보다 좋은 STD-PUMP를 사용하며, 인젝터 노즐은 직경 0.25 mm의 홀 6개와 송유 홀 직경이 1.9 mm를 가지는 INJ 2를 사용하였을 때 커먼레일식 DME 엔진이 최적화된 상태일 것으로 판단된다.
Author(s)
배창현
Issued Date
2023
Awarded Date
2023-08
Type
Dissertation
Keyword
DME고압연료펌프커먼레일
URI
https://oak.ulsan.ac.kr/handle/2021.oak/12769
http://ulsa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691818
Alternative Author(s)
Bae Chang Hyeon
Affiliation
울산대학교
Department
일반대학원 기계자동차공학과
Advisor
임옥택
Degree
Master
Publisher
울산대학교 일반대학원 기계자동차공학과
Language
kor
Rights
울산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 받습니다.
Appears in Collections:
Mechanical & Automotive Engineering > 1. Theses (Master)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