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BL 수업이 유학생들의 타문화 적응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Alternative Title
- A study on the impact of TBL (Team-Based Learning) classes on international students' cross-cultural adaptation
- Abstract
- 중국 유학생들이 한국에서 점점 늘어나면서 그들이 직면하는 타문화 적응 문제는 우리의 주목을 받을 만하다. 본 연구는 중국 유학생들이 한국 TBL (Team-Based Learning) 수업에 참여함으로써 그들의 타문화 적응 능력과 학업 및 생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탐구하고자 한다. 우선, 문헌 고찰과 설문 조사를 기반으로 "한국에서의 중국 유학생의 타문화 적응 능력 측정 설문지"를 개발했다. 이 설문지는 정체감, 접촉, 적응, 갈등 네 가지 차원을 포함하여 중국 유학생의 타문화 적응 능력을 평가하는 데 사용된다. 그다음으로, 한국 대학에서 공부하는 중국 유학생들을 대상으로 84개의 유효한 설문 조사를 통해 회귀 분석을 수행한 결과, 중국 유학생들의 타문화 적응 능력이 학업 및 생활 만족도에 유의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중국 유학생들의 타문화 적응 능력이 높을수록 학업과 생활에 대한 만족도도 높아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더 나아가,TBL수업에 참여한 중국 유학생들은 비교적 TBL수업을 참여하지 않은 학생들보다 더 높은 타문화 적응 능력을 보였으며,TBL수업에 대해 더 높은 정체감과 적응을 나타냈다. 이를 종합하면, 중국 유학생들의 한국 TBL수업 참여는 그들의 타문화 적응 능력을 촉진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학업 및 생활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 이 연구 결과는 한국 대학과 유학생들 모두에게 중요한 의미가 있다. 한국 대학들은 중국 유학생들의 타문화 적응 과정을 지원하기 위해 대상별 문화 교육을 제공하고, 중국 학생들과 한국 학생들 간의 교류를 촉진하는 등의 조처를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중국 유학생들의 학업 및 생활 만족도를 향상할 수 있다.
- Author(s)
- 공 여화
- Issued Date
- 2023
- Awarded Date
- 2023-08
- Type
- Dissertation
- Keyword
- 중국 유학생; 타문화 적응; 유학 생활 만족도; TBL
- URI
- https://oak.ulsan.ac.kr/handle/2021.oak/12831
http://ulsa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692359
- 공개 및 라이선스
-
- 파일 목록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