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BL 교수법에 의한 유학생의 문화간 의사소통 능력 향상에 관한 연구 : -중국 유학생을 중심으로-
- Alternative Title
- Research on the improvement of Intercultural Communication Competence of foreign students with PBL teaching method-Centered on Chinese students-
- Abstract
- 다문화 교류는 점점 더 중요한 화두이다. 세계화가 진행됨에 따라, 사람들은 점점 더 다양한 문화의 영역으로 진출하고 있다. 다문화 교류는 개인적인 경험일 뿐만 아니라 세계의 발전과 진보에 필수적인 세계적인 사회 추세이다. 중국의 대외 교류 활동이 나날이 증가하는 것을 참작할 때, 유학생 그룹도 그중 없어서는 안 될 부분이 되었고, 문화간 의사소통 능력의 배양은 교수 활동에서 하나의 중요한 목표가 되었다. 따라서 유학생들의 문화간 의사소통 능력을 어떻게 향상할 것인가가 교육계의 관심사로 떠올랐다. 이 글은 재한 중국 유학생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였으며, PBL 교수법이 유학생의 문화간 의사소통 능력에 대한 향상 효과를 탐구하고, 유학생의 문화간 의사소통 능력 향상에 참고와 참고가 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이번 연구는 주로 무기명 설문조사 방식으로 PBL 수업을 들은 일부 학우들을 대상으로 일대일 인터뷰를 하였다. 설문 문항은 크게 세 부분으로 나누어졌다. 첫 번째 부분에서는 성별, 학력, 한국어 실력, 한국 체류 기간 등 유학생들의 개인별 기본 정보를 수집하여 응답자를 보다 잘 분류하고 비교할 수 있도록 했다. 두 번째 부분은 PBL 수업에 대한 이해와 참여 현황; 세 번째 부분은 Byram의 ICC(문화간 의사소통 능력) 모델의 네 가지 요소인 지식, 태도, 기술, 의식에 기반하여 관련 질문을 설정하였다.
휴대전화 조사는 설문지 120건을 모았다. SPSS 26.0을 이용하여 유효한 설문지를 여러 가지 통계적으로 분석하였다. 그 결과 PBL 수업을 들은 학생들이 그렇지 않은 학생들보다 3가지 차원에서 모두 훨씬 높은 점수를 받았다. 이 연구는 PBL 교수법이 유학생들의 문화간 의사소통 능력을 효과적으로 증진하는 방법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휴대전화를 통해 조사한 설문지 120부를 수집했으며, 유효한 설문지에 대해 SPSS 26.0을 사용하여 통계 분석을 수행하였다. 결과는 PBL 수업을 들은 학생들이 네 가지 요소에서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점수를 보였으며, PBL 수업을 듣지 않은 학생들보다 높은 점수를 기록하였다. 또한, PBL 수업을 들은 일부 학생들을 대상으로 일대일 인터뷰를 진행하여 학생들이 PBL 교수법에 대한 실제 경험을 자세히 이해하고자 하였다. 이 연구는 PBL 교육 방법이 유용한 방법으로 국제 학생들의 문화간 의사소통 능력을 촉진하는 데 효과적임을 보여준다.
- Author(s)
- 담 국아
- Issued Date
- 2023
- Awarded Date
- 2023-08
- Type
- Dissertation
- Keyword
- PBL; 중국유학생; 문화간 의사소통 능력(ICC)
- URI
- https://oak.ulsan.ac.kr/handle/2021.oak/12832
http://ulsa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693353
- Authorize & License
-
- Files in This Item: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