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그림책을 활용한 창의성 활동이 유아의 비판적 사고와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효과
- Alternative Title
- The Effects of Creativity Activities Using Information Picture Books on Critical Thinking and Problem-Solving Ability of Young Children
- Abstract
- 유아는 일상생활에서 여러 가지 문제에 부딪힌다. 이에 유아가 직면하는 문제를 다양한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는 비판적 사고와 문제해결력은 중요하다. 본 연구는 비판적 사고와 문제해결력 증진에 효과적인 정보 그림책의 필요성에 주목하여, 정보 그림책을 활용한 다양한 창의성 활동을 구성하여 비판적 사고와 문제해결력에 미치는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이와 같은 목적에 따라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연구 문제 1. 정보 그림책을 활용한 창의성 활동이 유아의 비판적 사고에 효과가있는가?연구 문제 2. 정보 그림책을 활용한 창의성 활동이 유아의 문제해결력에 효과가있는가?위와 같은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하여 U 광역시에 소재하는 Y 어린이집 6세 유아19명과 U 어린이집 6세 유아 18명으로 37명의 유아를 대상으로 하였다. 유아들은 실험집단 19명과 통제집단 18명으로 구성하고, 김현경(2002)이 설계, 제작한 비판적 사고와 안경숙(1992)이 작성한 문제해결력 검사 도구로 사전 검사하였다. 실험집단은 최미숙과 박지영(2010)이 분석한 정보 그림책 중 4권을 주 2회씩 총 16회로 8주간 창의성 활동을 하였고, 통제집단에는 아무런 처치를 하지 않았다. 본 활동이 끝난 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비판적 사고와 문제해결력 검사 도구로 사후 검사를 하였다.본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는 SPSS 27.0 통계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각 측정 도구의신뢰도를 알아보기 위해 Cronbach’s α를 산출하고,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동질성을확인하기 위해 독립표본 t-검증을 실행하였다. 정보 그림책을 활용한 창의성 활동 실시 후 정보 그림책을 활용한 창의성 활동이 유아가 지각하는 비판적 사고와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에 독립표본 t 검증을실행하였고, 집단 내 사전-사후 검사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대응표본 t 검증을 실행하였다.
- Author(s)
- 박현지
- Issued Date
- 2024
- Awarded Date
- 2024-02
- Type
- Dissertation
- URI
- https://oak.ulsan.ac.kr/handle/2021.oak/12974
http://ulsa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737087
- 공개 및 라이선스
-
- 파일 목록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