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ability, Court Cost and Product Quality

Abstract

본 논문은 상품에 하자가 발생했을 경우의 보상원칙, 재판에 따르는 법정비용의 부담 등이 기업의 상품의 질의 선택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것이다. 단순한 모형을 이용하여 본 논문에서 분석한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상품의 질에 관한 최선의 해는 하자 발생 시 기업이 전적으로 보상하는 엄격한 보상원칙(strict liability rule)하에서 얻어진다. 둘째, 적정한 품질기준 미달 시에만 기업이 보상하는 경우(negligence liability rule)에는 기업의 책임 여부를 결정하?쨉? 소요되는 법정비용의 배분이 시장성과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원고인 소비자가 법정비용을 부담하는 경우보다 패소자가 이를 부담하는 경우에 상품의 질이 높아지고 소송건수도 감소한다. 그리고 불완전한 정보로 인해 기업의 책임여부에 대한 판정이 부정확할 가능성이 있을 때 사회후생은 감소한다. 마지막으로 본 논문의 기본모형은 완전경쟁기업보다 독점기업이 더 품질이 높은 상품을 생산한다는 잘 알려진 기존의 연구결과와 동일한 결과를 나타내고 있으나, 보다 일반화된 모형에서는 이러한 결과가 반전될 수 있음을 보인다.

By using a simple model, I showed that strict liability rule can obtain the first best solution about quality level. Under negligence liability rule, the distribution of court cost is very important to the market performance. If the cost is imposed to the losing party, there is an increase of quality level and a decrease of lawsuit, compared to the case of consumer bearing the cost. Under negligence liability rule, imperfect information of the court cost is also welfare-decreasing. Finally, I showed the basic model can explain the wellknown result that monopolist produces higher quality goods than competitive firm does. In a generalized setup, however, this result can be overturned.